연예
‘시사기획 창’ 한국 산업 진단…‘미래와 현재 모색한다’
입력 2015-09-07 16:04 
사진=KBS
[MBN스타 유지훈 기자] ‘시사기획 창이 한국의 경제와 미래를 내다본다.

KBS1 다큐프로그램 ‘시사기획 창에서는 오는 8일 오후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마다 특별기획 4부작 ‘한국 경제 미래 추격에서 선도로를 선보인다.

현재 한국의 경제는 기존의 소비자들과는 달라진 똑똑한 자기 주도적 사용자들 이른바 유저들의 생각과 감성, 성향, 생활 패턴을 이해하는 제조업이 살아 남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 ‘시사기획 창은 한국 산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대안을 모색해 본다.

1편 ‘추격 경제 한국, 전·차(電·車)를 넘어서에서는 달라진 미래 산업 패러다임 변화속에서 미국의 실리콘 밸리의 오큘러스와 MIT 미디어 랩등 기술의 최전선에서 창의와 혁신으로 승부하는 시장 선도자들의 노력과 성공 사례를 통해 한국 제조업의 변화 방향을 진단해 본다.

2편 ‘시장선도 엔진을 장착하라에서는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 교환을 가능케 하는 기술의 혁신은 고정관념을 깨며, 기존 산업들 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고 있는 상황이 한국 경제의 위기인지 기회인지 분석해본다.

3편 ‘창조 생태계, 생각을 디자인하라에서는 21세기 기업들은 기업환경을 어떻게 바꾸고 있고 각국은 왜 스타트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는지 알아본 후 디지털 경제시대, 협력과 공유로 커지는 아이디어의 힘을 진단한다.

4편 ‘혁신의 조건에서는 한국 경제를 혁신시키고 경쟁력을 되찾기 위한 방안을 네비게이션 앱 김기사 개발자 박종환 록앤올 대표, 유종일 한국개발연구원 교수 등 전문가들의 강연과 토론을 통한 토크멘터리 형식으로 진행된다. 세계 산업구조가 어떤 형식으로 재편되고 있는지, 또 추격 위주의 한국 산업 구조의 현실을 중국, 미국의 산업 생태계와 비교해 대기업에 편중된 한국 산업 구조를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향 등을 살펴본다.

한편, ‘시사기획 창-한국 경제 미래 추격에서 선도로 오는 8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10시 찾아볼 수 있다.

유지훈 기자 ji-hoon@mkculture.co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