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문재인, 南北 협상 합의에 날카로운 지적…“해명 필요한 부분도”
입력 2015-08-25 15:25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정지원 인턴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남북 고위급 접촉 극적 타결에 자신의 입장을 밝혀 화제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5일 남북 고위급 접촉의 극적 타결에 대해 협상을 통해 한반도에 조성된 긴장을 해소하는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 이례적으로 참석해 한반도에 드리운 위기의 먹구름이 걷혔다”며 남북이 고위급 회담의 협상을 통해 최근 군사적 위기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합의에 도달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다만 북한의 명백한 사과와 재발방지(문구)가 없었다는 점에서 미흡하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 것”이라며 그렇지만 상대가 있는 협상인 만큼 지금 상황에서 최선을 다한 합의라고 생각한다. 국민이 길게 보면서 한 마음으로 이번 합의를 지지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합의결과를 발표하면서 북한이 지뢰도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고 합의문과 다른 발표를 했다”며 회담 상대에 대한 신뢰를 해치는 일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표명한 강경한 가이드라인에 맞추기 위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며 해명을 요구했다.
기사를 접한 네티즌은 문재인, 정확한 지적 했네”, 문재인, 좋은 지적” 등의 반응을 보였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