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상반기 전자상거래 피해 급증, 전년대비 72% 늘어
입력 2015-07-30 11:22 

올해 상반기 인터넷쇼핑몰 관련 소비자 피해가 작년 상반기 대비 72%나 늘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거래 관련 피해는 8배 이상 늘어났다.
서울시는 지난 1~6월까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상담을 분석한 결과 총 1만522건으로 전년동기 6118건에 비해 72% 늘었다고 30일 밝혔다.
구매유형으로는 우선 일반 인터넷쇼핑몰 피해가 5205건(49.5%)으로 가장 많았으며, 작년 상반기 476건(7.8%)에 불과했던 해외거래 관련 피해가 올해는 3898건(37.0%)으로 약 8.2배 늘었다. 그 뒤는 오픈마켓(607건(5.8%)), 소셜마케팅(178건(1.7%)), 인터넷 공동구매(156건(1.5%))가 이었다.
서울시는 해외거래의 경우 해외 쇼핑몰 특성상 거래조건이 다양하고 청약 철회 등의 방법이 국내와는 달라 소비자 피해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세부적으로는 구매대행 3841건(98.54%), 배송대행 29건(0.74%), 직접구매가 28건(0.72%)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피해유형으로는 계약취소에 따른 반품·환급거절이 5054건(48.0%)으로 가장 많았고, 배송지연 3374건(32.1%), 운영중단·폐쇄 등에 따른 연락불가 728건(6.9%), 제품불량 및 하자 피해 567건(5.4%)으로 나타났다. 계약 취소에 따른 반품·환급 거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은 전년도 2145건에서 5054건으로, 배송지연에 대한 불만은 1204건에서 3374건으로 대폭 늘었다.
해외구매대행이 늘면서 판매자가 해외 사업자인 점을 악용해 반품·환불을 거부하거나 반품 시 과도한 배송비나 위약금(취소 수수료)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도 반품·환급거절 증가의 큰 요인으로 꼽힌다.
피해품목은 의류·속옷이 5123건(48.7%), 신발·가방 등 패션잡화 및 귀금속이 2691건(25.6%)으로 패션 관련 품목이 70% 이상을 차지했고, 유아동·완구가 3.6%(374건), 가구·주방 잡화가 3.2%(332건)이었다.
피해연령대별로는 30대가 4210건(40.0%), 20대 4200건(39.9%), 40대 1323건(12.6%), 10대가 480건(4.6%)이였는데 해외거래 주 소비자층인 10대는 93.5%, 20대는 82.2%의 피해 증가율을 보였다.
센터는 5861건의 피해접수에 대해 법률규정에 의해 구제받을 수 있는 사항 등을 안내했고, 4566건의 피해는 구제해 줬다. 소비자들에게 돌아간 환급 및 배상액은 약 6억7600만원으로 2014년 3억2800만원보다 106.1% 증가했다.
피해구제유형은 결제취소·환급 36.9%(3879건), 계약이행 5.0%(528건), 교환·수리 0.8%(88건), 배상·합의 0.7%(71건) 순이었다.
인터넷 쇼핑몰 피해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https://ecc.seoul.go.kr)나 서울시 민생침해 신고시스템 ‘눈물 그만(economy.seoul.go.kr/tearstop)과 다산콜센터(국번 없이 120)로 신고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장영민 서울시 민생경제과장은 계좌이체보다는 신용카드나 에스크로 등 구매안전서비스를 이용해 결제를 하는 것이 피해구제에 용이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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