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어셈블리’가 던진 질문…“만약 당신이 국회의원이 된다면?”
입력 2015-07-29 14:49 
[MBN스타 손진아 기자] 극중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1년간 국회의원을 하라고 하면 당신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회를 거듭할 수록 긴장감을 더해가고 있는 KBS2 수목드라마 ‘어셈블리에서 극중 국회의원에 당선된 진상필(정재영 분)이 우리 정치현실에 던진 돌직구는 브라운관 넘어 시청자들의 가슴에 박히고 있다.

#. 가깝고도 먼 이야기 '정치', 만약 당신이 국회의원이 된다면?

정치라는 주제는 일상에서 가장 멀고 가까운 이율배반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 택시에 오르면 한숨 나는 정치판에 대한 열띤 토론이 벌어지고 술자리에서는 팍팍한 세상살이에 대한 성토의 장이 열리며 결국 정치를 향한 비난과 조소로 이어진다. 늘 비판하면서도 지겨워하는 정치, 과연 우리가 외면해야 할 이야기일까.

'어셈블리'는 국회의원이 된 진상필의 모습을 통해 정치에 대해 꿈도 꾸지 않았던, 현실정치에 등을 돌린 사람들에게 도발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만약 당신이 극중 진상필처럼 국회의원이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는 물음은 택시 안 넋두리, 호프집 주전부리가 되어버린 서글픈 우리의 정치현실을 토론의 장으로 끄집어내어 우리 정치에 남아있는 희망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 나와 닮은 듯 다른 너무도 인간적인 ‘진상필

드라마는 나와 닮은 듯 다른 진상필의 모습을 통해 공감 가는 이야기를 펼쳐가고 있다. 열심히 일만 했을 뿐인데 어느 날 직장에서 내몰리고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는 불행의 악순환이 어디서부터 시작됐을까? 진상필이 겪어야 했던 개인적인 비극은 어쩌면 우리 사회 어딘가에서는 이미 겪었거나 겪게 될지도 모를 참혹한 현실이라는 동시대적 연민에서 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담담한 읊조림으로 시작해 성난 외침으로 끌어올려지는 진상필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가슴 아릿하게 파고드는 이유도 덧난 상처를 보듬듯 더 이상 후벼 파지 말아달라고 간청하는 그의 애달픈 목소리가 바로 우리의 목소리이기 때문. 진상필을 응원하는 동력은 바로 여기서부터 나온다. 우리가 하고 싶었던 말, 안타까운 국민의 심경을 대변해주는 진상필의 외로운 투쟁은 국민들을 대표하는 존재로서의 국회의원, 그 본래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다. 비록 그가 말하는 모든 것이 정치적 정답은 아닐지라도 적어도 거짓 없는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간적인 매력은 이제부터 그가 무슨 이야기를 시작할지 눈과 귀를 기울이게 만들고 있다.

#. ‘국민 만만하거나 무섭거나, 당신의 선택은?

'어셈블리'는 가상의 정치를 통해 현실 정치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게 만들고 있다. 극중 정치인들이 국민의 이름을 앞세워 각자의 소속정당, 계파에 따라 서로 다른 욕망으로 부딪히는 이기심과 속물근성을 드러내는 반면 국민들의 세금이, 그 어깨에 얹어진 빚의 무게가 얼마나 무서운지를 아는 진상필의 너무도 상식적인 외침은 지극히 인간적이다.


극중 백도현(장현성 분)은 "국민들이 좋아할 것"이라는 허울 좋은 명분 아래 자신의 의원직 연장을 위해 해고노동자 진상필을 공천하는 꼼수를 부렸고 야합을 통한 추경예산 부풀리기를 하려다 "국민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하자 슬그머니 꼬리를 내리는 정치가가 아닌 정치꾼의 속성을 드러냈다. 정치꾼이 가장 우습게 여기는 '호갱님'도 가장 두려워하는 '감시자'도 바로 국민들인 것. 둘 중에 무엇을 선택할지는 온전히 국민인 우리의 몫이다.

지난주 방송에서는 빚잔치를 벌이려는 여당의 꼼수에 결사반대로 맞서며 정치적 위기에 처한 진상필의 모습이 그려졌다. 그의 거침없고 진솔한 발언에 공감하고 공분해오던 시청자들이 가장 경계하고 있는 것은 그가 어쩔 수없이 구태 정치에 물드는 상황. 과연 진상필이 끝까지 자신이 믿는 바를 밀고 나갈 수 있을지 이번 주 방송에서 그 파장과 해법이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증과 기대감을 한껏 상승시키고 있다

‘어셈블리는 무식해서 용감하고, 단순해서 정의로운 용접공 출신 국회의원 진상필이 '진상남'에서 카리스마 '진심남'으로 탈바꿈해가는 유쾌한 성장 드라마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