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선 등 서울 도시철도 10개 노선 추가 건설, 총 8조7000억원이 투입예정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2년여 만에 확정됐습니다.
서울시가 오는 2025년 까지 현재 서울시내 전체 지하철(327km)의 27%에 이르는 약 90km의 도시철도 구간을 추가로 건설한 다고 전했습니다.
서울시는 신림선·동북선·면목선 등 도시철도 총 10개 노선 89.17km를 추가로 건설하는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오는 30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받고 확정 고시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시는 지난 2013년 7월 도시철도법 제 7조 4항에 따라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해 승인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이번 계획은 '철도가 중심이 되는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목표로 어느 곳에서나 10분 안에 지하철역 접근이 가능한 철도 중심의 교통 체계를 구축하고, 간선 고속 광역철도망을 확충해 내부 거점 간 철도 연계성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번 고시로 확정된 노선은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 등 10개 노선이며 연장은 89.17km입니다.
신림선은 현재 기획재정부 민간투자 심의를 통과했으며 다음 달 실시협약 후 연말 착공할 예정입니다. 그 밖의 노선은 협상 준비와 사업 제안을 검토 중입니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계획 노선이 모두 건설되면 철도수단분담율은 2013년 38.8%에서 2025년 45%까지 증가하고, 서울시내에서 도보로 10분 내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은 62%에서 72%로 확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10년간 10개 노선을 건설하는 데 시 재정 3조600억원을 포함한 총 8조70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시는 예측했습니다.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2년여 만에 확정됐습니다.
서울시가 오는 2025년 까지 현재 서울시내 전체 지하철(327km)의 27%에 이르는 약 90km의 도시철도 구간을 추가로 건설한 다고 전했습니다.
서울시는 신림선·동북선·면목선 등 도시철도 총 10개 노선 89.17km를 추가로 건설하는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오는 30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받고 확정 고시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시는 지난 2013년 7월 도시철도법 제 7조 4항에 따라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해 승인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이번 계획은 '철도가 중심이 되는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목표로 어느 곳에서나 10분 안에 지하철역 접근이 가능한 철도 중심의 교통 체계를 구축하고, 간선 고속 광역철도망을 확충해 내부 거점 간 철도 연계성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번 고시로 확정된 노선은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 등 10개 노선이며 연장은 89.17km입니다.
신림선은 현재 기획재정부 민간투자 심의를 통과했으며 다음 달 실시협약 후 연말 착공할 예정입니다. 그 밖의 노선은 협상 준비와 사업 제안을 검토 중입니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계획 노선이 모두 건설되면 철도수단분담율은 2013년 38.8%에서 2025년 45%까지 증가하고, 서울시내에서 도보로 10분 내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은 62%에서 72%로 확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10년간 10개 노선을 건설하는 데 시 재정 3조600억원을 포함한 총 8조70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시는 예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