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메르스 종식 시점은 언제? 이재갑 교수 "마지막 환자 발생 28일 후 새 환자 없어야"
입력 2015-06-19 10:48 
메르스 종식 시점/사진=MBN
메르스 종식 시점은 언제? 이재갑 교수 "마지막 환자 발생 28일 후 새 환자 없어야"

최초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지 약 한 달이 지나면서 방역당국이 '메르스 사태 종식' 기준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에 대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8일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정은경 질병예방센터장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전문가들과 상의가 필요하다"며 "적어도 한 번이나 두 번 정도의 잠복기간에 추가 환자, 신규 환자가 없어야 한다"는 것을 메르스 사태 종식의 조건으로 꼽았습니다.

바이러스 최대 잠복기보다 1∼2배가 되는 기간에 새로운 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메르스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볼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감염병 사태 종식 기준과 비슷한 의견입니다.


WHO는 지난 달 초 라이베리아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가 종식됐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당시 라이베리아에서는 마지막 환자가 에볼라로 사망한 이후 42일 동안 신규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2∼21일이입니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앞으로 수 주 동안 산발적으로 새로운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최종 환자 발생 이후 28일 이후가 종식되는 시점이라면 지금보다 2∼3개월 이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