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통합연금포털, 12일 오전9시부터 개설…한 눈에 내 연금 정보 찾기?
입력 2015-06-12 07:47  | 수정 2015-06-12 07:48
통합연금포털, 12일 오전9시부터 개설…한 눈에 내 연금 정보 찾기?

통합연금포털, 통합연금포털, 통합연금포털

통합연금포털, 대체 뭐길래?

통합연금포털, 12일 오전9시부터 개설…한 눈에 내 연금 정보 찾기?

통합연금포털이 화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국민 스스로 노후준비 상태를 진단하고 안정된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12일 오전 9시를 기해 통합연금포털을 개설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연금정보를 알려면 금융회사나 기관별로 일일이 연금정보를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연금포털을 방문하면 자신이 가입한 연금의 종류, 가입회사, 상품명, 연금개시일, 적립금·평가액 등을 일괄적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만기까지 계속 냈을 때 각 연금의 연령별 예시 연금액을 표나 그래프 형태로 볼 수 있으며, 연금액을 비교·분석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추정납입액도 산출할 수 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바로 연금액을 알 수 있으나 확정급여형 퇴직연금(DB)은 평균 임금과 근로기간 입력을 통해 연금액을 추정할 수 있다.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등 공적연금 정보는 포털과 해당 사이트가 링크돼 있어 접속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 공제 사업자의 연금 정보는 7월부터 차례로 제공된다.

처음에 이용하려면 회원가입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3영업일이 소요되지만, 이후 다시 이용하는 경우 공인인증서 인증 후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