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행동주의 헤지펀드, 한국기업 노린다
입력 2015-06-09 17:28  | 수정 2015-06-10 10:52
"한국 주요 기업들의 지배구조 개편이 본격화하면서 '액티비스트(Activist·행동주의)' 헤지펀드들이 굉장히 많이 몰려올 것이다." '알리안츠기업가치향상' 펀드를 이끌면서 국내 최고의 기업지배구조 전문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이원일 제브라투자자문 대표의 전망이다.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암초로 등장하면서 행동주의 헤지펀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기업들의 재편 과정에서 높은 투자수익을 얻었던 행동주의 헤지펀드들은 다른 고수익원을 찾고 있다. 아베노믹스로 살아난 일본을 거쳐 한국으로 주요 활동무대를 옮겨올 것이란 예상이 나오는 이유다.
9일 매일경제신문이 글로벌 헤지펀드 평가업체 '헤지펀드리서치(HFR)'의 지난 5월 말 기준 최신자료를 분석한 결과 행동주의 헤지펀드 전략의 최근 3년 누적수익률이 57.4%로 31개 주요 헤지펀드 전략 가운데 가장 수익률이 높았다.
최근 1년 수익률(9.7%)도 IT·헬스케어 섹터 헤지펀드(18.1%)에 이어 2위를 차지했고, 올해 연초 이후 수익률(5.0%)은 글로벌 증시의 동반 상승으로 주식 헤지펀드에는 못 미치지만 이를 제외한 다른 전략(이벤트드리븐·매크로·상대가치) 가운데서는 세 번째로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같은 높은 성과에 힘입어 글로벌 행동주의 헤지펀드로 자금 유입이 급증하는 추세다.
KB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지난 2009년 당시 362억달러이던 행동주의 헤지펀드의 운용자산 규모는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1121억달러를 기록하며 5년 만에 3배로 늘었다.
행동주의 헤지펀드들이 이처럼 높은 수익을 낸 비결은 뭘까.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비율 등 문제를 걸고 나선 엘리엇의 경우 스스로에 대해 '주주가치 증대와 도덕적인 기업지배구조라는 바탕에 모든 주주들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자'라고 설명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행동주의 전략이 가치투자의 한 수단으로 평가된다. 다만 일반 펀드매니저들은 저평가된 우량주를 사서 주가가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반면, 행동주의 매니저들은 주요 주주로서 적극적으로 배당이나 자사주 확대 등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매우 공격적으로 수익률을 높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강현철 NH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엘리엇은 헤지펀드지만 주주행동주의와 연대해 기업 자산가치를 극대화하는 헤지펀드 행동주의의 대표주자라는 점에서 기존의 기업사냥꾼과는 구분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행동주의 헤지펀드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투자 기간이 짧다는 점이다. JP모간에 따르면 행동주의 헤지펀드의 절반에 가까운 47%가 투자 기간이 6개월 미만이고, 이를 포함해 약 70%는 투자 기간이 1년 미만으로 집계됐다. SRI펀드들이 장기간 구조 개선을 요구해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 것과 달리, 행동주의 펀드는 문제를 제기하고 실제 기업가치가 개선되기 이전에 차익을 실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기 때문에 여전히 곱지 않은 시선이 있는 게 현실이다.
행동주의 펀드의 고민은 2009년 이후 올해까지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렸던 미국 주식시장이 이제 상승 여력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지난해 아베노믹스로 살아난 일본 기업들에 투자를 크게 늘렸고, 기업 지배구조 개편이 본격화하고 있는 한국시장을 다음 활동무대로 노리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원일 대표는 "미국 시장에서 행동주의 헤지펀드가 100여 개 난립해 경쟁이 워낙 심한 상황에서 과거 높은 수익률을 보고 들어온 투자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아시아 시장으로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지난 1년간 일본 기업들에 행동주의 펀드들이 상당히 들어왔고 한국이 그다음 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용어 설명>
▷ 행동주의 헤지펀드 : 주식 매수를 통해 특정 기업의 주요 주주로 등재된 후 경영에 적극적으로 관여함으로써 기업 및 보유 주식 가치 상승을 추구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헤지펀드.
[최재원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