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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 부동산] 브랜드전쟁 휘말린 재건축
입력 2015-06-08 17:13  | 수정 2015-06-08 19:48
브랜드에 대한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아파트 투자의 중심, 강남 재건축 단지에 수주 깃발을 꼽으려는 대형 건설사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서초구 반포동 삼호가든 3차 재건축 사업이 그렇다. 삼호가든 3차는 사업의 공공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관할 구청이 시공사 선정 등 사업 각 단계에 참여하는 공공관리제 대상 사업지로 조합이 주최하는 공식 합동설명회 외에 시공사가 별도 설명회나 조합원을 개별 접촉하는 홍보 행위 등이 금지된다.
하지만 삼호가든 3차 시공사 선정 단계에 접어들자 대림산업·롯데건설·현대건설이 개별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여러 번 별도의 단체 설명회를 가졌다는 의혹 등이 번지면서 서울시가 경고성 대응에 나섰다. 불공정 행위로 낙인 찍히면 해당 업체는 60억원 상당의 응찰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입찰 자격이 박탈됨과 동시에 향후 2년간 서울시 정비사업 입찰 참여도 제한되기 때문에 홍보 활동이 움츠러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현재로선 건설 3사 임원들이 조합 사무실에 모여 경고조치를 받고 앞으로는 개별 홍보 대신 합동 설명회만 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서약서에 서명한 상황이다. 일부 건설사는 온라인 홍보와 사전 예약제 견본주택 운영으로 살 길을 마련 중이다.
공공관리제만이 문제는 아니다. 서초 잠원동 반포우성 재건축 조합은 최근 시공사 변경을 고려 중이다. 2002년 롯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지만 사업 진행이 연기되다 보니 선호가 달라진 조합원들이 시공사 변경을 요청 중이기 때문이다.
수주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건설사 입장에선 조합원들에게 전화와 메일을 돌리는 등 사정이 다급해졌다. 조합 관계자는 "시공사 변경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면 앞으로 남은 일정이 더 늦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인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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