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왕십리역 철도용지 주택임대사업 가속
입력 2015-06-04 17:14  | 수정 2015-06-04 19:47
인허가 규제의 벽에 막혀 4년째 진전이 없던 국내 최초 '토지임대부' 민간주택임대사업이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단순 분양' 대신 임대사업자가 도심지 노는 땅을 임차한 후 그 위에 공동주택을 건설·운영해 수익을 내는, '운영관리'식 주택임대사업 방식이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3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왕십리역 철도 유휴용지 활용(민간임대주택)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구역 지정 결정안 재자문' 안건을 '조건부 동의'로 통과시켰다.
시 관계자는 "녹지와 주민 휴게 공간을 마련하라는 조건으로 동의 의견이 나와 이를 반영해 정식 행정 절차를 밟으면 되는 상황"이라며 "유관기관 협의, 주민 공람 등 서울시 도시·건축 공동위원회 심의 절차를 정식으로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동구 행당동 168-183 일대 사업지는 서울 왕십리역과 다가구주택, 아파트단지 사이에 코레일이 보유한 철도 유휴용지(면적 5693㎡)다. 민간 디벨로퍼인 신영은 코레일과 땅에 대한 장기 임차계약을 맺고 그 위에 직접 건물을 지어 임대로 30년을 운영한 후 코레일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으로 협약을 체결했다. 도심지 귀한 땅을 임차해 기업이 직접 주택을 짓고 임대로 운영하는 사례는 주택임대관리업이 발달한 일본에서는 흔한 일이지만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방식이다.

신영은 이곳에 홍콩, 싱가포르처럼 도심 역세권 입지에 맞춰 외국인, 직장인, 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한 주택임대사업을 운영해 지역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재자문에서는 지난해보다 규모가 다소 줄어 지하 2층~지상 19층 2개동에 전용 17㎡형과 37㎡형 254가구로 공동주택을 구성하는 안이 제시됐다. 지난번 자문 의견에 맞춰 저층부에 왕십리민자역사를 보조하기 위한 복합상가와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넣는 안도 반영됐다.
김현아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보통 기업 입장에서는 자본수익이 없는 주택임대사업에 뛰어들기가 쉽지 않은데 도심지 입지를 살려 한국에서는 보기 드문 민간 임대주택 모델이 시도되는 셈"이라며 "해당 도심지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지 못하는 기회비용을 고려해야겠지만 토지임대료가 어떻게 정해지는지에 따라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기업의 운신폭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승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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