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메르스 격리자 이틀만에 5배 급증…왜?
입력 2015-06-01 16:08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와 밀접 접촉했다는 이유로 집이나 시설에 격리된 사람 수가 불과 이틀 만에 5배나 불어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

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날 현재 격리 대상자는 약 682명입니다. 확진 환자 18명과 밀접 접촉한 사람이 총 715명이고 이 중 33명이 격리에서 해제돼 682명이 남았다는 게 복지부 설명입니다.

복지부가 전날 브리핑에서 5월 30일 기준 격리 대상자가 129명이라고 밝힌 것과 비교하면 불과 이틀 만에 5배로 급증한 셈입니다.

복지부 관계자는 "밀접 접촉자를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격리 대상자가 늘었다"며 "중국으로 출국한 10번째 확진 환자 K씨와 관련해선 격리 대상자를 추가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복지부는 전날 7개 감염 관련 학회와 민관합동대책반을 구성해 첫 확진 환자가 지난달 중순 사흘 동안 입원했던 ⓑ 병원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다시 실시해 격리 대상자를 추가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격리 대상자가 급증한 것은 보건당국이 그동안 언론매체에 격리 대상자 수를 전부 공개하지 않았거나 대책반 구성 전의 기존 역학조사가 지나치게 부실해 제대로 된 격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관측을 낳고 있습니다.

복지부는 이날 브리핑 초반 격리 대상자 수를 공개하라는 취재진의 요구에 "집계를 정확히 완료해서 말하겠다", "혹시 누락된 것은 없나 확인하는 과정에 있다"는 등 격리자 인원공개에 여러 차례 난색을 표했습니다.

결국 계속되는 요구에 어쩔 수 없이 격리 대상자 수를 밝히면서 충격과 함께 의혹을 던져준 셈이 됐습니다.





기존 역학조사를 둘러싼 부실 논란도 있다. 당초 밀접 접촉의 범위를 최초 확진자와 같은 병실로 국한해 같은 병동 환자, 보호자의 감염 사실을 뒤늦게 파악한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도 전날 브리핑에서 "메르스의 전파력에 대한 판단과 최초 환자에 대한 접촉자 그룹의 일부 누락 등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와 불안을 끼쳤다"며 사과한 바 있다.

한 종합병원 응급의학과 전문의는 "뉴스 속보로 격리 대상자가 700명 가까이로 늘었다는 사실을 접하고 깜짝 놀랐다"며 "복지부가 1차 방역에 실패했다는 점을 사실상 자인한 것 아닐까 싶다"고 평가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