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메르스 환자 18명, 메르스 증상은 뭔가보니?
입력 2015-06-01 11:13 
메르스 환자 18명/사진=MBN
메르스 환자 18명, 메르스 증상은 뭔가보니?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가 추가로 3명이 발생해 환자수가 모두 18명으로 늘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1일 국내 첫 감염자 A(68)씨와 접촉한 P(40)씨, Q(45)씨, R(77·여)씨 등 3명에 대해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최종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모두 2차 감염자로 아직 3차 감염자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P씨와 R씨는 A씨가 두 번째로 방문한 ⓑ의료기관 같은 병동에 입원한 환자며 Q씨는 ⓑ의료기관 같은 병동에 입원한 환자의 아들입니다.


P씨와 R씨는 ⓑ의료기관이 휴원을 한 후 다른 병원으로 옮겨진 환자며 Q씨는 자가 격리 상태였습니다.

세명은 모두 보건당국의 첫 자가격리 대상자에서 빠져 있던 사람들입니다. 모두 ⓑ의료기관에 대해 다시 실시한 역학조사에서 감염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보건당국은 P씨의 경우 지난 지난달 15일부터 17일 사이에 A씨와 접촉한 것으로, Q씨와 R씨는 지난달 15일부터 16일 사이에 A씨와 접촉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병원에서 A씨와 밀접접촉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전체 환자 18명 중 15명으로 늘었습니다.

메르스 환자가 증가세가 이어질지, 진정될지는 이번 주가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첫 메르스 환자가 지난달 20일 격리됐기 때문에 최대 잠복기가 2주인 점을 고려하면 이번 주 중반 내로 고열 등의 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보건당국은 이번 일주일이 고비라면서 3차 감염을 막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메르스 증상이 누리꾼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메르스는 잠복기(2일~14일)후에 발병하며 38℃ 이상의 발열, 기침, 호흡곤란이나 숨이 가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고, 급성 신부전 등을 일으킵니다.

메르스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면, 인체 내에서 증식하는 기간을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이 때 바로 증상이 발생합니다. 증상 발생 이전인 잠복기 동안에는 바이러스는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르스는 치사율이 40% 수준이어서 '중동 사스(SARS)'로 불리며, 감염체가 사스를 일으킨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종류입니다.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에 특화된 치료제는 없으며, 백신도 없어 호흡기 증상 치료를 통해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메르스는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모든 환자들이 직·간접적으로 중동지역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 예방을 위해 중동을 여행할 때 예방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행 중에는 농장을 찾거나 낙타를 비롯한 동물과 접촉하지 말고, 익히지 않은 낙타 고기나 젖을 먹는 것도 삼가야합니다.

사람 간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손 씻기, 기침할 때 입과 코 가리기 등 일반적인 위생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열이 나거나 기침과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이와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