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이다원 기자] 마당놀이는 지난 1981년 첫 공연 이후 34년간 관객수 250만을 찍은 장르다. ‘토끼전 ‘흥부전 ‘심청전 등 우리 고유 문학을 각색하고 해학과 풍자로 버무린 이 공연은 명절이면 TV를 통해 흘러나올 정도로 범국민적 장르로 인정받기도 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트렌드에 따르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젊은 층 흡수가 어렵다는 것 역시 이 장르가 안고 있는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그렇다면 실제 2030세대들이 느끼는 마당놀이 체감온도는 어느 정도 될까. 2, 30대 남녀 무작위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했다.
◇ 마당놀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을까?
조사자 대부분은 마당놀이에 대해 ‘제대로 모른다는 답변을 내놨다. ‘사람들이 모인 마당에서 하는 연극 정도로 간파하는 사람도 있었다. 젊은 관객층 흡수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또한 ‘탈 쓰고 춤추는 전통극이라는 오해도 많았다. ‘주로 양반들을 희화화한 장르란 답변에서는 교과서적인 냄새도 맡을 수 있었다.
그러나 마당놀이에 대해 연극계는 우리 정체성 찾기‘ 운동 일환으로 민속극을 기본삼아 만든 우리 연극이라고 정의했다. 다시 말하면 꼭 전통 문학이 아니더라도 무대 없이 관객들과 소통했던 민속극 형식에 시사적 에피소드를 섞어도 마당놀이로 볼 수 있는 셈이다.
◇ 마당놀이 인기에 대한 체감온도? ‘제로
마당놀이 인기에 대한 체감온도는 제로에 가까웠다. ‘최근 5년 새 마당놀이를 본 적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는 대답이 전체 96%(48명)를 차지했다. 본 적 있다는 사람도 ‘아마추어 극단들이 거리에서 하는 것을 봤다고 대답했을 정도다.
마당놀이의 인기를 ±5점 내에서 매기는 부분에선 평점 -1.8점으로 집계됐다. 가장 최하점인 -5점을 준 사람은 16명, 그 외에 0점 이하 점수를 준 사람도 30명이나 됐다.
여기에 빗대어 홍보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서민 장르지만 서민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는 비난도 튀어나왔다. 마당놀이의 한계점이 여실히 드러난 셈이었다.
◇마당놀이의 미래, 그래도 어둡진 않다
조사 결과대로 라면 마당놀이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이 장르에 대한 관심도는 낮지 않았다.
가장 약속이 많은 금요일 오후 8시 마당놀이 공짜 티켓 한 장이 생겼다면 나홀로 공연을 보러가겠느냐는 질문에 ‘가겠다고 대답한 사람들은 의외로 28명(56%)에 이르렀다. 물론 ‘직접 시간을 내서 볼 만큼 매력 있지 않음 ‘그냥 부모에게 티켓을 줄 것 같다 ‘그 시간이라면 다른 걸 하겠다는 부정적인 견해도 있었지만 과반수 이상은 한 번쯤 공연을 관람해보고 싶다는 의견을 내놨다.
남은 건 마당놀이 제작진의 트렌드 분석이다. 마당놀이를 보고 싶다는 분위기는 잡혔으니 이런 젊은 층을 어떻게 잡을 지는 그들의 몫이다. ‘효도 상품이란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묘수가 필요할 때다.
이다원 기자 edaone@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
그러나 일각에서는 트렌드에 따르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젊은 층 흡수가 어렵다는 것 역시 이 장르가 안고 있는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그렇다면 실제 2030세대들이 느끼는 마당놀이 체감온도는 어느 정도 될까. 2, 30대 남녀 무작위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했다.
◇ 마당놀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을까?
조사자 대부분은 마당놀이에 대해 ‘제대로 모른다는 답변을 내놨다. ‘사람들이 모인 마당에서 하는 연극 정도로 간파하는 사람도 있었다. 젊은 관객층 흡수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또한 ‘탈 쓰고 춤추는 전통극이라는 오해도 많았다. ‘주로 양반들을 희화화한 장르란 답변에서는 교과서적인 냄새도 맡을 수 있었다.
그러나 마당놀이에 대해 연극계는 우리 정체성 찾기‘ 운동 일환으로 민속극을 기본삼아 만든 우리 연극이라고 정의했다. 다시 말하면 꼭 전통 문학이 아니더라도 무대 없이 관객들과 소통했던 민속극 형식에 시사적 에피소드를 섞어도 마당놀이로 볼 수 있는 셈이다.
◇ 마당놀이 인기에 대한 체감온도? ‘제로
마당놀이 인기에 대한 체감온도는 제로에 가까웠다. ‘최근 5년 새 마당놀이를 본 적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는 대답이 전체 96%(48명)를 차지했다. 본 적 있다는 사람도 ‘아마추어 극단들이 거리에서 하는 것을 봤다고 대답했을 정도다.
마당놀이의 인기를 ±5점 내에서 매기는 부분에선 평점 -1.8점으로 집계됐다. 가장 최하점인 -5점을 준 사람은 16명, 그 외에 0점 이하 점수를 준 사람도 30명이나 됐다.
여기에 빗대어 홍보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서민 장르지만 서민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는 비난도 튀어나왔다. 마당놀이의 한계점이 여실히 드러난 셈이었다.
◇마당놀이의 미래, 그래도 어둡진 않다
조사 결과대로 라면 마당놀이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이 장르에 대한 관심도는 낮지 않았다.
가장 약속이 많은 금요일 오후 8시 마당놀이 공짜 티켓 한 장이 생겼다면 나홀로 공연을 보러가겠느냐는 질문에 ‘가겠다고 대답한 사람들은 의외로 28명(56%)에 이르렀다. 물론 ‘직접 시간을 내서 볼 만큼 매력 있지 않음 ‘그냥 부모에게 티켓을 줄 것 같다 ‘그 시간이라면 다른 걸 하겠다는 부정적인 견해도 있었지만 과반수 이상은 한 번쯤 공연을 관람해보고 싶다는 의견을 내놨다.
남은 건 마당놀이 제작진의 트렌드 분석이다. 마당놀이를 보고 싶다는 분위기는 잡혔으니 이런 젊은 층을 어떻게 잡을 지는 그들의 몫이다. ‘효도 상품이란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묘수가 필요할 때다.
이다원 기자 edaone@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