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델타포스, IS 고위 지도자 사살… 아내는 생포
입력 2015-05-17 15:20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미국 특수부대 델타포스가 IS(이슬람국가) 고위 지도자를 사살하고 그의 부인을 생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슈턴 카터 미 국방부 장관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어젯밤 미군 특수부대에 시리아 동부 알아므르에서 아부 사야프로 알려진 고위 지도자와 그의 아내를 체포하는 작전을 지시했다”고 발표했다.
카터 장관은 아부 사야프는 미군의 작전 과정에서 사살됐으며 생포된 그의 아내는 이라크 내 미군 기지에 수감됐다”고 전했다.
그의 아내인 음 사야프 또한 IS 조직원으로, 각종 테러행위 가담은 물론이고 인신매매에 관여해왔다.

이번 작전 중에서 미 특수부대는 아부 사야프를 비롯해 IS 조직원 10여명 역시 사살했다.
한편 이번 작전에 투입된 특수부대는 미국 최정예 대(對)테러부대인 ‘델타포스인 것으로 알려졌다.
델타 포스는 ‘제1특수부대 작전 분견대-델타의 별칭으로 미국 육군의 대 테러 특수부대다.
1977년 미국 육군 특수전사령부(USASFC) 소속 찰스 벡위드 대령이 1941년 창설된 세계최초 특수부대인 영국 공수특전단(SAS)을 본떠 설립했다.
미국 육군 내 기존 특수부대를 비롯한 정예부대에 속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델타 포스 대원을 선발한다. 따라서 델타 포스는 미국 육군의 최정예들로만 구성되어있는 셈이다.
델타 포스는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등지에서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 중이다. 특히 2011년 국제 테러리스트 조직 알 카에다의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을 제거하는 데 크게 일조한 바 있다.
또한 그레나다 침공작전, 아킬레 라우로 호 구출작전, 파나마 침공작전, 노리에가 체포작전, 커트 뮤즈 구출작전 등에서도 중요한 임무를 맡았다.
이날 델타포스 IS 고위 지도자 사살을 접한 누리꾼들은 델타포스 IS 고위 지도자 사살, 깜짝이야” 델타포스 IS 고위 지도자 사살, 놀랐다” 델타포스 IS 고위 지도자 사살, 무섭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