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행복감 주는 식품 vs 스트레스 해소하는 식품…아침부터 행복해 지고 싶다면 비타민C ‘상큼해’
입력 2015-05-12 07:47 
행복감 주는 식품
행복감 주는 식품, 스트레스 해소하는 식품…아침부터 행복해 지고 싶다면 비타민C ‘상큼해

행복감 주는 식품, 행복감 주는 식품, 행복감 주는 식품, 행복감 주는 식품

행복감 주는 식품, 우울증에 좋은 음식은 뭐?

행복감 주는 식품, 스트레스 해소하는 식품…아침부터 행복해 지고 싶다면 비타민C ‘상큼해

행복감 주는 식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타임지는 최근 '당신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식품 6가지'라는 주제로 행복감 주는 식품에 대해 소개했다.

행복감 주는 식품 첫 번째는 다크초콜릿이다. 다크초콜릿에 들어있는 항우울 성분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이 2주일 동안 매일 630g의 다크 초콜릿을 먹었더니 코르티솔을 비롯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 주는 식품 두 번째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이다.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 연구팀은 최근 생균제(요구르트)가 부정적인 생각을 감소시켜 우울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생균제를 먹은 그룹은 부정적인 생각, 특히 반추(反芻)와 공격적 사고가 크게 감소했는데 이는 장내 유익균 증가가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그리스식 요거트, 김치, 자우어크라우트(독일식 김치로 소금에 절인 양배추), 케피어(우유를 발효시킨 음료)등 발효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행복감 주는 식품 세 번째는 과일과 채소다. 과일과 채소는 최고의 우울증 치료제로 꼽힌다. 과일과 채소에는 우울증 위험을 낮춰주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행복감 주는 식품 네 번째는 커피다. '모닝커피의 힘으로 아침을 버틴다'는 말이 있듯이 아침에 마시는 모닝커피가 에너지 생성과 친절함, 즐거움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하루에 2~3잔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은 하루에 한 잔 이하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에 비해 우울증을 겪을 확률이 15% 더 낮다는 연구 결과도 나온 바 있다.

행복감 주는 식품 다섯 번째는 버섯이다. 버섯에는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 있어 기분을 안정시키며, 건강에 좋은 장내 세균을 촉진시키는 프로바이오틱(생균)도 많이 들어있다. 또한 버섯에는 비타민D가 다량 함유돼 있어 우울증에 좋다. 비타민D를 섭취하게 되면 세로토닌 분비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행복감 주는 식품 버섯은 샐러드로 먹거나 그릴이나 오븐에 구워먹는 것이 좋다.

행복감 주는 식품 마지막은 녹차다. 녹차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은 압박감 속에서도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하루에 녹차를 5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1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 지수가 20% 정도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음식에는 뭐가 있을까.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가장 좋은 음식은 바로 비타민C가 들어간 음식이다. 비타민C를 먹게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를 정상으로 되돌려 준다고 한다. 비타민 C는 과일이나 야채에서도 많이 찾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식품이 오이, 오렌지, 피망,토마토, 파인애플, 키위 등이다. 하루 1 ~3g복욕했을 때 스트레스를 덜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작용 없이 가장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상한량이 하루 2g이므로 하루 1 ~ 2g을 먹으면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인삼은 강장제로 많이 쓰이기도 하고 여러가지 효능들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질병이나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에게도 스트레스를 덜 느끼게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 인삼을 MVM (멀티비타민 미네랄) 과 같이 복욕하면 사람들이 느끼는 삶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은 인삼과 MVM을 같이 복용하는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에게 도움되는 위장병 치료제는 아연과 비타민 A다. 아연은 면역 기능이나 염증 등 스트레스와 관련해 여러 면에서 유용하고 하루 25 ~ 50mg 을 권장하는데, 한 번에 많이 섭취해 위장 장애가 생길 때에는 2 ~ 3회로 나누어 복용하는거시 좋다고 한다. 식품으로는 상추, 당근, 시금치,고구마, 파프리카, 블루베리,치즈, 계란 등 그외 여러가지 식품들이 있으니평소에 이러한 식품들을 많이 먹으면 도움이 많이 된다.

행복감 주는 식품 소식에 누리꾼들은 "행복감 주는 식품, 다도 먹으면 행복해지나." "행복감 주는 식품, 먹는 건 늘 행복해." "행복감 주는 식품, 신기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