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서 차량과 행인이 마주쳤을 때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보행자가 먼저 지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실제 보행자가 양보받는 경우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1일 서울연구원이 발간한 '서울의 보행자가 느끼는 보행환경은?' 인포그래픽스에 따르면 연구원 설문 결과 보행자와 차량이 상충할 때 통행우선권이 보행자에게 있음을 운전자의 96.5%, 보행자의 95%가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양보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한 보행자는 59.3%에 불과해 인식과 행동에 차이를 보였습니다. 보행자의 약 40%는 양보를 못 받은 셈입니다.
다만, 운전자의 80.1%는 보행자가 먼저 지나가도록 양보해 준 적이 있다고 답해 운전자와 보행자 간 인식에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설문은 서울연구원이 올 3월 서울시내 20세 이상 남녀 운전자 141명, 보행자 140명을 대상으로 시행했습니다.
서울시내 보행자들은 가장 불편을 느끼는 보행환경으로 '보도상 불법 주정차'(25.0%)를 꼽았습니다.
이어 이면도로 진입차량(24.3%), 좁은 보도(21.4%), '교통섬' 진입(7.9%), 보도블록 파손이나 침하(7.9%) 등 순이었습니다. 보행자가 보도를 이용할 때 시설보다는 차량에 의해 불편을 겪는 사례가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보행자 10명 중 9명(90.95%)은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에서 길을 건너기 위해 보도에서 교통섬까지 건널 때 불편이나 위험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교통섬은 원활한 교통과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섬 모양의 시설을 뜻합니다.
아울러 보행자의 절반가량인 47.1%가 교통섬 근처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이 보행자를 무시하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11일 서울연구원이 발간한 '서울의 보행자가 느끼는 보행환경은?' 인포그래픽스에 따르면 연구원 설문 결과 보행자와 차량이 상충할 때 통행우선권이 보행자에게 있음을 운전자의 96.5%, 보행자의 95%가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양보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한 보행자는 59.3%에 불과해 인식과 행동에 차이를 보였습니다. 보행자의 약 40%는 양보를 못 받은 셈입니다.
다만, 운전자의 80.1%는 보행자가 먼저 지나가도록 양보해 준 적이 있다고 답해 운전자와 보행자 간 인식에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설문은 서울연구원이 올 3월 서울시내 20세 이상 남녀 운전자 141명, 보행자 140명을 대상으로 시행했습니다.
서울시내 보행자들은 가장 불편을 느끼는 보행환경으로 '보도상 불법 주정차'(25.0%)를 꼽았습니다.
이어 이면도로 진입차량(24.3%), 좁은 보도(21.4%), '교통섬' 진입(7.9%), 보도블록 파손이나 침하(7.9%) 등 순이었습니다. 보행자가 보도를 이용할 때 시설보다는 차량에 의해 불편을 겪는 사례가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보행자 10명 중 9명(90.95%)은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에서 길을 건너기 위해 보도에서 교통섬까지 건널 때 불편이나 위험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교통섬은 원활한 교통과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섬 모양의 시설을 뜻합니다.
아울러 보행자의 절반가량인 47.1%가 교통섬 근처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이 보행자를 무시하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