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나비의 종류, 한국에서 볼 수 있는 나비는 8여개…특징은?
입력 2015-05-08 16:08 
나비의 종류 / 사진=MBN
나비의 종류, 한국에서 볼 수 있는 나비는 8여개…특징은?

나비의 종류가 화제입니다.

한국에서 볼 수 있는 나비는 보통 8여개 과로 나누어지는데, 모두 호랑나비상과에 속하나 팔랑나비과만은 팔랑나비상과에 속합니다.

이것은 다른 나비류와는 달리 더듬이의 밑뿌리가 좌우로 떨어지고 끝이 완만하게 부풀었으며 많은 것이 갈고리 모양이고 앞날개의 모든 날개맥이 따로따로 중실에서 나오고 있는 점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호랑나비상과에는 다음과 같은 과가 있습니다.


호랑나비과는 대형종이 많으며, 빛깔이 아름다운 종이 많고 열대에 많다. 600여 종 중 구북구에 약 70종, 북아메리카에 약 30종이 분포합니다.

날개는 대형으로 미상돌기가 있는 것도 있습니다.

유충은 앞가슴에 후각이 있는 것이 많습니다.

번데기는 크고 두부에 1쌍의 두각이 있으며 대용입니다.

모시나비나 태양나비를 포함하는 Parnassius는 날개가 반투명하고 비늘가루가 적으며 날개맥이나 변태가 다른 종류와 달라 별과로 취급되는 일도 있습니다.

흰나비과는 대부분 중형종으로 빛깔은 백색 ·황색 ·등황색 등 다양하며, 검은 무늬가 있는 것이 많습니다.

발톱은 갈라지거나 이빨돌기가 있습니다.

유충은 몸이 가늘고 길며 몸마디는 다시 작은 고리마디로 나누어지고 털이 있으나 눈에 띄지 않습니다. 과립을 가진 것도 있습니다. 번데기는 크고 머리에 1개의 돌기가 있습니다.

부전나비과는 소형종이 많고 몸빛깔은 청람 ·구리 등 금속광택을 띠는 종이 많습니다. 뒷날개에 가는 미상돌기가 있는 것이 있으며 더듬이에는 흰 고리무늬가 있고 눈 주변에 흰 비늘가루가 있습니다.

뿔나비과는 주로 소형종으로 남아메리카에 많고 한국에 1종이 있는 뿔나비무리는 턱수염이 길게 뻗어나와 있습니다.

뱀눈나비과는 중형에서 소형종으로 갈색 계통의 어두운 빛깔의 종류가 많으며 뱀눈무늬 또는 고리무늬가 있고 그늘진 곳에 사는 것이 많습니다.

왕나비과는 중형에서 대형에 해당되는 종이며 따뜻한 지방에 많고 검은색 ·등황색 ·백색 등의 얼룩무늬가 있어서 아름답습니다.

더듬이의 끝은 약간 부풀어 있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