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가짜 백수오' 파동 이후 한국소비자원이 백수오 식품 최대 유통경로인 홈쇼핑 업계에 소비자 환불 대책을 마련하라고 권고했지만, 실질적인 환불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8일 소비자원과 복수의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홈쇼핑 업체 3∼4곳은 이날 오전 충북의 소비자원 본원을 찾아 정대표 원장에게 보상 범위 등 대책 마련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현재 업체들은 적극적 환불 조치에 나설 경우 막대한 금전적 피해가 예상되고, 반대로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할 경우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업계의 요청에는 이같은 고민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 홈쇼핑 업체 관계자는 "백화점이나 마트와 달리 주요 유통채널인 홈쇼핑은 과거 판매 제품까지 모두 환불하면 최대 환불 규모가 2천억∼3천억원에 이르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업체 간 입장이 달라 어제까지는 단일안을 만들지 못했다"며 "단일안을 목표로 마지막까지 협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앞서 소비자원은 지난 4일 서울지원에서 CJ오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등 홈쇼핑 업체 6곳과 1차 간담회를 열고 8일까지 환불 관련 가이드라인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기사를 접한 네티즌은 백수오 환불, 빨리 해줘라”, 백수오 환불, 대체 언제?”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가짜 백수오' 파동 이후 한국소비자원이 백수오 식품 최대 유통경로인 홈쇼핑 업계에 소비자 환불 대책을 마련하라고 권고했지만, 실질적인 환불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8일 소비자원과 복수의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홈쇼핑 업체 3∼4곳은 이날 오전 충북의 소비자원 본원을 찾아 정대표 원장에게 보상 범위 등 대책 마련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현재 업체들은 적극적 환불 조치에 나설 경우 막대한 금전적 피해가 예상되고, 반대로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할 경우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업계의 요청에는 이같은 고민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 홈쇼핑 업체 관계자는 "백화점이나 마트와 달리 주요 유통채널인 홈쇼핑은 과거 판매 제품까지 모두 환불하면 최대 환불 규모가 2천억∼3천억원에 이르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업체 간 입장이 달라 어제까지는 단일안을 만들지 못했다"며 "단일안을 목표로 마지막까지 협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앞서 소비자원은 지난 4일 서울지원에서 CJ오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등 홈쇼핑 업체 6곳과 1차 간담회를 열고 8일까지 환불 관련 가이드라인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기사를 접한 네티즌은 백수오 환불, 빨리 해줘라”, 백수오 환불, 대체 언제?”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