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척추관 협착증 예방법에 손목터널증후군에도 관심 폭발…자가진단법은?
입력 2015-05-08 12:52 
척추관 협착증 예방법에 손목터널증후군에도 관심 폭발…자가진단법은?

척추관 협착증 예방법에 손목터널증후군에도 관심 폭발…자가진단법은?

척추관 협착증 예방법 척추관 협착증 예방법 척추관 협착증 예방법

척추관 협착증 예방법, 손목터널증후군 화제

척추관 협착증 예방법과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한 직장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척추관 협창증은 스트레칭 뿐만 아니라 음식으로도 예방할 수 있는데, 영양 전문가들은 척추 건강에 좋은 식품 3가지로 두부, 부추, 표고버섯을 꼽았다.

콩을 재료로 한 두부 속 단백질은 우리 몸에 흡수되는 비율이 100%에 육박합니다. 두부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있고 칼슘도 많이 포함돼 척추건강에 좋다.

부추에는 비타민A가 다량으로 들어있고, 비타민B2와 비타민C, 카로틴, 칼슘, 철 등의 영양소가 있습니다. 부추에 포함된 영양소가 척추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도 돕는다.

아울러 표고버섯은 단백질, 지방질,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D, 칼슘, 칼륨, 인, 셀레늄 등의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표고버섯은 무칼로리 식품으로 복부지방을 빼는 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수근관 증후군은 수근관이라는 손목 앞쪽의 피부조직 밑의 작은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해 여기를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손상되어 이 신경 지배 영역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평생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 질환 중 가장 흔하다.


특징적인 증상은 손목 통증과 함께, 정중신경의 지배부위인 엄지, 검지 및 중지 및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이 밤에 심해지는. 이러한 유발 증상이 있으면 수근관 증후군일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간혹 정중신경의 압박이 심한 경우 저림 및 감각 저하를 넘어 엄지 근육의 쇠약 및 위축이 나타나기도 한다.

아직까지 수근관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뚜렷한 예방 수칙이나 권고되는 기준은 없으나, 컴퓨터 사용처럼 손목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수근관 증후군이 잘 발생하는 중년 여성에게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 조기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치료를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