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공다큐 최고다]소통으로 260억 창업 성공 이루다! ‘보나베띠’··· 조동천 대표
입력 2015-05-08 10:05 

와인 유통에서 이탈리아 레스토랑 프랜차이즈까지 성공을 이루고 있는 CEO가 있습니다. 모르는 분야에 뛰어들어 성공을 이룬 ‘보나베띠 조동천 대표가 그 주인공입니다. 와인에 대한 애정으로 사업을 시작한 그! 소통하는 자세로 사업을 일궈 260억 매출을 올리는 CEO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보나베띠 조동천 대표의 성공비결을 MBN ‘성공다큐 최고다(최고 경영자의 고귀한 다섯 가지 비밀) 제작진이 직접 들어봤습니다.

Q. 와인 유통을 먼저 시작하셨다고 들었는데, 계기가 궁금합니다.

회사 생활을 오래하다 보니 잦은 회식 자리로 몸이 안 좋아졌습니다. 술을 끊어야했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술을 안 먹긴 어려웠죠. 그런 제 사정을 안 의사가 되도록이면 부드러운 술을 마시라고 권해주었습니다. 그게 바로 와인이었습니다. 알칼리성인 와인은 제 몸에 잘 맞았고 먹고 나서 숙취도 없더라고요. 술을 먹어야 할 때 적정량의 와인을 먹으며 술자리를 즐기니 안 좋던 건강도 회복되었습니다. 그렇게 조금씩 와인의 매력에 빠지게 된 거죠. 회사를 퇴사하고 저는 고민하지 않고 와인 유통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Q. 와인을 좋아하지만 문외한이나 다름없었는데, 어렵진 않았나요?

당연히 위기는 많았습니다. 와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1000만원에 달하는 와인을 폐기처분해야하는 일도 있었죠. 연휴 기간 보관에 소홀해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업 초창기였기 때문에 휘청했었죠. 사업 위기를 겪고 저는 더 공부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다신 그런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말입니다. 와인을 더 공부하고 파고들었죠. 와인의 생산뿐만 아니라 와인의 역사까지. 다방면으로 와인을 알아갔습니다. 와인을 배우기 위해서는 해외도 가리지 않고 찾아갔습니다. 그렇게 와인 전문가 못지않게 와인 지식을 쌓아가니 그런 실수는 다시 일어나지 않았죠.


Q. 그러다 어떻게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와인을 공부하면 할수록 와인이 좋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와인을 알리고 싶어졌죠. 당시 금주 문화가 확산되며 건강에 좋은 술들이 주목을 받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와인도 건강에 좋은 술로 주목을 받고 있었고요. 하지만 와인은 비싸고 어렵다는 인식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이 다가가기 어렵다고 생각하더라고요. 저는 어떻게 사람들에게 와인을 잘 알릴 수 있을까 고민했죠. 그러던 중 요리와 함께 와인을 접하게 된다면 부담 없이 와인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대중적으로 부담 없는 음식이며 분위기와 맛도 와인과도 아주 잘 어울리는 이탈리안 음식이 제격이었죠. 그렇게 이탈리안 레스토랑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전혀 몰랐던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제가 모든 걸 하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네요. 지금까지도 저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소리를 듣고 수용하는 자세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리면 요리사의 방식을, 매장 관리면 매장 관리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참고하죠. 그랬기 때문에 저희 회사가 각 면에서 전문가적인 수준이 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요. CEO의 자리에 서면 자신의 방식이 최고라 착각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가 모든 것에 완벽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직원들의 목소리를 들어야죠. CEO는 그들의 의견을 통합해 최선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직원들과 소통하는 자세로 매장을 만들었기에 지금의 보나베띠가 탄생할 수 있었겠죠.

Q. ‘보나베띠가 점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맛 때문이지 않을까요. 한 번 먹어보고 이 맛이면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와인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만큼 와인과 함께 먹는 음식도 남다른 신경을 쓰고 있으니까요. 또한 초보 창업자가 레스토랑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창업자를 도울 수 있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일반 레스토랑은 쉐프와 갈등 때문에 운영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말이죠. 꼼꼼한 레시피와 운영 방침을 세워 점주들을 도왔습니다. 제가 느낀 경험들을 모두 알려주었죠.

Q. 와인 투어, 와인 강연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는 이유가 있나요?

저희 직원들과 와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과 함께 와인에 관련된 많은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와인은 알면 알수록 매력 있는 술이기 때문이죠. 와인 투어는 직원들과 유럽을 돌며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는 활동입니다. 강연은 외부 강연도 하고 있지만 직접 직원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신입사원 교육 또한 제가 직접 하고 있고요. 며칠에 걸쳐 와인에 대한 것들을 강의를 들으면 와인에 문외한이었던 신입사원들도 어디 가서 와인에 대해 얘기할 수 있을 수준이 되지 않을까요. 그렇게 와인과 친숙해지면 손님들에게도 보다 능숙하게 와인을 설명해줄 수 있겠죠.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보나베띠에서 식사를 한 모든 손님들이 나가면서 보나베띠에서 보내는 시간이 정말 좋았다고 느꼈으면 합니다. 고객들이 좋은 사람을 만날 때나 중요한 모임을 가질 때 보나베띠를 가야한다고 말했으면 좋겠고요. 늘 생각나는 브랜드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로 기억에 남고 싶습니다. 그렇게 소비자들에게 보나베띠가 100년 200년이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할 생각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