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공다큐 최고다]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260억 성공신화를 쓰다! ‘보나베띠’··· 조동천 대표
입력 2015-05-08 10:04 

많은 초보창업자들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레스토랑.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운영 혁신으로 창업자들의 마음을 연 CEO가 있습니다. 맛과 품질 분위기로 소비자와 창업자들의 마음을 열고 있는 ‘보나베띠 조동천 대표가 그 주인공입니다. 와인 유통에서 이탈리안 레스토랑까지. 그만의 경영 철학으로 사업을 이끌어오며 지금은 260억 매출을 올리는 CEO의 자리에 오른 그! 생각하는 CEO ‘보나베띠 조동천 대표의 성공비결을 성공다큐 최고다(최고 경영진의 다섯 가지 비밀)에서 만나보았습니다.

직장생활 중 잦은 술자리에 몸이 좋지 않았던 조동천 대표. 의사의 말에 따라 건강에 좋은 술 와인을 즐긴 그에게 와인은 신이 내린 선물과 같았습니다. 회사를 퇴직하고 평소 좋아하던 와인 유통을 시작한 그.

하지만 사업은 쉽지 않았습니다. 와인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던 그는 1000만원 어치의 와인을 폐기처분해야 하는 사업 위기를 겪어야했습니다. 긴 연휴 날 와인 보관에 소홀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위기를 겪으며 더욱더 와인 공부에 박차를 가한 그. 조동천 대표는 와인을 배우기 위해선 해외를 찾아가는 일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와인의 모든 것을 배우며 많은 사람들이 와인을 마시는 즐거움을 알리고 싶어진 그.


그는 사람들에게 와인을 알리기 위한 방편으로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떠올렸습니다. 그리고 2008년 이탈리안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초보 창업자들이 운영하기 어려운 레스토랑. 쉐프와의 갈등으로 운영이 힘든 레스토랑. 그런 사정을 알고 있던 조동천 대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레시피와 운영 방식 리스트를 꼼꼼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맛과 분위기 그리고 와인까지 곁들인 매장을 탄생시킨 조동천 대표. 그의 노력은 소비자와 점주의 마음을 열 수 있었습니다.

고급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젊은 층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캐주얼 레스토랑까지 선보이고 있는 그! 지역 상권에 맞는 브랜드를 새로 선보이며 그는 한발 더 성공을 향해 걸어가고 있습니다.

그는 와인에 대한 애정으로 맛과 품질을 놓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경영 철학으로 사업을 이끌어오며 260억 매출을 올리고 있는 ‘보나베띠 조동천 대표의 성공 비결은 5월 9일 오전 4시55분, MBN '성공다큐 최고다‘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