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현대·기아차가 중국 내 생산량을 크게 늘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그동안 억눌려 왔던 자동차부품업종 주가가 힘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6일 김형민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자동차부품사 주가 랠리는 모두 현대·기아차의 중국 생산 확대에서 촉발된 바 있다"며 "2016년부터 현대·기아차의 중국 내 생산량이 크게 증가할 예정이기 때문에 부품업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KTB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생산능력이 107%(48만대) 늘어났던 2007~2010년에 부품사 매출액은 53% 늘어났고, 2차 생산능력 확장기였던 2012~2013년(55% 증가)에는 부품사 매출액이 24% 성장했다. 부품업체들의 영업이익이 완성차 생산량에 따라 좌우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 허베이성 창저우시에서 4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2016년 말께 완공해 소형차 20만대를 생산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에도 충칭시에서 30만대 규모의 5공장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중국에서 현대·기아차의 생산능력은 연 167만대였지만 2018년까지 253만대로 51%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신흥국 화폐가치도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는 러시아에서는 최근 유가 상승 덕분에 루블화가 반등하고 있어 루블화 약세 우려가 정점을 지났다는 평가다. 헤알화 가치 역시 최근 10%가량 반등했다.
다만 1분기 실적을 확인한 뒤 자동차부품주에 투자하는 게 안전하다는 지적도 있다.
[용환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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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B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생산능력이 107%(48만대) 늘어났던 2007~2010년에 부품사 매출액은 53% 늘어났고, 2차 생산능력 확장기였던 2012~2013년(55% 증가)에는 부품사 매출액이 24% 성장했다. 부품업체들의 영업이익이 완성차 생산량에 따라 좌우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 허베이성 창저우시에서 4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2016년 말께 완공해 소형차 20만대를 생산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에도 충칭시에서 30만대 규모의 5공장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중국에서 현대·기아차의 생산능력은 연 167만대였지만 2018년까지 253만대로 51%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신흥국 화폐가치도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는 러시아에서는 최근 유가 상승 덕분에 루블화가 반등하고 있어 루블화 약세 우려가 정점을 지났다는 평가다. 헤알화 가치 역시 최근 10%가량 반등했다.
다만 1분기 실적을 확인한 뒤 자동차부품주에 투자하는 게 안전하다는 지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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