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편두통의 증상, 편두통 유발하는 식품 어떤게 있나?…'오호!'
입력 2015-04-30 19:25 
편두통의 증상/사진=MBN
편두통의 증상, 편두통 유발하는 식품 어떤게 있나?…'오호!'

편두통 유발 식품이 공개돼 새삼 화제입니다.

편두통은 머리 혈관의 이상으로 인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으로 머리의 한 쪽에서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은 어지럼증과 메스꺼움을 동반하고, 심하면 눈앞에서 아지랑이가 피는 것 같은 시각 증상과 한쪽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까지 나타납니다.

편두통 유발 식품의 대표적인 것은 술입니다. 특히 레드 와인을 즐겨먹는 사람 가운데 편두통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적포도에 포함된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입니다. 티라민은 발효식품에서도 발생합니다.


MSG 같은 화학 조미료 역시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초콜릿을 너무 많이 먹어도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초콜릿에 들어 있는 페닐에틸아민 성분이 몸속으로 많이 들어오면 뇌의 혈관을 조여서 머리가 욱신거리게 됩니다.

또 소시지, 핫도그, 베이컨, 훈제 생선, 캔에 들어있는 햄, 소금에 절인 소고기, 맥주, 산에 절인 청어, 피클 등도 편두통을 부릅니다.

유전적 원인도 있지만 부족한 수면과 과로, 스트레스, 음주가 영향을 끼치고 어깨와 목에 만성 통증이 있어도 편두통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편두통을 방치해 만성이 되면 우울증이나 불안증과 같은 정서장애를 불러와 삶의 질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머리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면 우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 뇌 혈관 상태를 확인하고,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