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중앙대 교수들, 비대위 말 들어보니?…"박용성 막말, 조현아 능가…고소할 것"
입력 2015-04-22 20:14 
중앙대 박용성 사임/사진=MBN
중앙대 비대위 "박용성 막말, 조현아 능가…고소할 것"



"이사장 사임만으론 진정성 없어…이사직도 사퇴하라"

박용성 전 중앙대 이사장의 막말 파문과 관련해 중앙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박 전 이사장은 법적 책임을 지고 이용구 총장은 즉각 사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2일 중앙대 교수연구동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 전 이사장의 막말 파문은 한국 대학사회와 그 구성원을 모욕하고 협박한 '대학판 조현아 사건'"이라며 "우리는 대학의 정신에 입각해 엄정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전 이사장이 대학 학사 운영에 개입해 사사건건 지시하고 명령한 행위는 사립학교법 위반이며, 학생 명의를 도용해 타대학 교수와 학생을 모욕하도록 지시한 행위는 명의도용 교사죄에 해당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박 전 이사장이 교수들에게 퍼부은 막말과 협박에 대해서는 모욕죄와 협박죄가 적용될 수 있다"며 "이런 불법적 행위에 대해 조만간 형사고소해 그를 반드시 법적 심판대에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박 전 이사장이 이사직 역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사직 사퇴 없이 이사장만 사퇴하는 것은 전혀 사과 의사가 없는 것으로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김누리 비대위원장은 "이제 중앙대는 재단은 지원하되 학교 운영에는 간섭하지 않는 정상적인 학교·재단 간 관계를 모색해야 한다"며 "재단이 두산과 관련 있는 인사로 메워져 있는 것을 개혁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학내 온라인 커뮤니티가 지극히 일방적이고 편향적인 법인 홍보로 채워지고 있고 재단 측에서 중대신문 등 언론도 장악하려 했다"며 "학내 여론 호도에 대해 문제삼고 더 이상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사장, 총장, 재단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통해 폭언 관련 보도, 검찰 수사, 학내 여론 조작, 재단 재정 등에 대한 의혹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학교 수림과학관에서 하려 했으나, 학교 측이 불허해 교수연구동 4층 복도에서 이뤄졌다.

박용성 전 이사장은 21일 "그들(비대위 교수들)이 제 목을 쳐 달라고 목을 길게 뺐는데 안 쳐주면 예의가 아니다"는 등 '막말'이 담긴 이메일을 보직교수들에게 보낸 사실이 알려지자 중앙대 이사장과 두산중공업 회장직 등에서 전격 사퇴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