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눈 건강에 좋은 식품 VS 포만감 높은 식품, 언어와 과일 공통
입력 2015-04-22 11:52 
눈 건강에 좋은 식품 포만감 높은 식품 사진=MBN스타 DB
눈 건강에 좋은 식품 VS 포만감 높은 식품, 언어와 과일 공통

눈 건강에 좋은 식품, 포만감 높은 식품, 눈 건강에 좋은 식품 포만감 높은 식품, 눈 건강에 좋은 식품 포만감 높은 식품

눈 건강에 좋은 식품 포만감 높은 식품, 수분 많은 음식 먹으면 좋아

눈 건강에 좋은 식품 VS 포만감 높은 식품, 언어와 과일 공통

눈 건강에 좋은 식품과 포만감 높은 식품이 덩달아 이목을 집중케 한다.

영국의 눈 전문가로 롭 허건 교수는 눈에 좋은 식품으로 녹황색 채소와 밝은 채소,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A를 꼽았다.

녹황색 채소는 눈 망막의 피해를 막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등이 이에 속한다. 또 밝은 색 채소와 과일은 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여겨지는 제아잔틴이 많은 음식으로, 옥수수, 오렌지 같은 밝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가 이에 해당한다.

또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참치, 고등어는 노인성 황반변성 같은 눈 질병을 막아 주고,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춘다.

마지막으로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과 달걀은 눈에 좋은 건강을 제공한다. 호건 박사는 아무 생각 없이 먹는 음식이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비타민A, C, E, 루테인 등이 많은 균형 잡힌 음식을 먹으면 실명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줄이고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말했다.

포만감을 주는 식품에는 먼저 물이 있다. 매 식사 전에 물을 480㏄ 정도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위를 가득 채우면 식사마다 60칼로리는 줄일 수 있다.


향신료=식초와 계피 등 향신료를 요리에 사용하라. 스위스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이 두 가지 재료는 식사 후 혈당을 조절해주고, 먹은 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준다.

녹색과 오렌지색 채소=이들 음식을 먹으면 많은 양이 아니더라도 빨리 속이 채워진 느낌이 들게 해준다. 녹색과 오렌지색 채소에는 수분이 90% 이상 들어있는데, 위를 채운 뒤 뇌에도 포만감을 전달해준다.

감자, 고구마=감자 또는 고구마는 배고픔을 몰아내는 저항성 녹말을 가지고 있다. 영국 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저항성 녹말은 최고 24시간까지 포만감을 갖게 해주어 하루에 대략 320칼로리를 덜 먹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선=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생선들은 여러 시간 동안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지 않게 해준다. 유럽 임상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생선을 먹는 사람들은 육류를 먹은 사람들보다 포만감을 더 느끼고 다음 식사에서 75칼로리 정도 덜 먹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견과류 약간=견과류에 있는 섬유소, 단백질, 지방의 3가지 성분은 포만감을 갖게 하여 하루 종일 칼로리 섭취를 다소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신진대사를 11%까지 증대시킬 수 있다.

콩류=콩에는 포만감을 높이는 섬유소와 단백질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스페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콩을 많이 먹으면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걀=달걀에는 단백질이 가득하다. 미국 영양학협회지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달걀을 먹으면 최고 36시간까지 식욕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