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병아리콩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생김새가 병아리 얼굴과 같아 붙여진 이름인 ‘병아리 콩은 최근 뛰어난 맛과 함께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서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지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서양에서는 카레나 수프, 잼 등의 형태로 섭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병아리콩은 ‘이집트 콩라고도 불리는데, 중동이 원산지로 지중해, 인도, 중앙아시아 등지에서 많이 생산되며 이 지역에서 많이 먹는 요리의 주요 재료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집트 병아리콩은 다양한 품종의 콩 가운데도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기능이 뛰어난 데다 비타민 B1, 비타민 C, 칼슘, 철분 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병아리콩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L-아르지닌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지방 연소와 혈관 확장에 도움을 줍니다.
병아리콩은 예로부터 기관지염이나 복부 팽창, 변비 완화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이집트콩, 칙피 등으로 불리는데 밤과 비슷한 맛이 나고 콩 비린내가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소스, 샐러드,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간식으로도 좋고 포만감이 매우 높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안성 맞춤입니다.
한국 식영양연구소 심선아 소장은 병아리 콩은 다른 콩에 비해서 레시핀,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러한 성분들이 항암 작용을 비롯해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검은콩, 녹두콩 등에 비해 B6의 함량이 2배 이상 함유돼 있는데, 이는 대장암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