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공다큐 최고다]보이지 않는 자산으로 80억 매출 달성하다!(주)애니파이브… 김기종 대표
입력 2015-04-10 16:21 

보이지 않는 자산의 가치를 알고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CEO가 있습니다. 자신의 길을 개척하고 있는 (주)애니파이브 김기종 대표가 그 주인공입니다. 김기종 대표는 기업 컨설팅 시장 개척을 시작으로 이제는 지적 재산권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품질 만큼은 최고를 자부하고 있는 김기종 대표. 그는 IT기업 최고의 자리를 향하여 달리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자산을 쉴 틈 없이 생각하고 시장을 발전시키고 있는 (주)애니파이브 김기종 대표의 성공비결을 MBN ‘성공다큐 최고다(최고 경영자의 고귀한 다섯 가지 비밀) 제작진이 직접 들어봤습니다.


Q. 20년 대기업에서 근무했다고 들었습니다. 창업을 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20여년 한 직장에서 오래 근무를 했었습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고 주변 모두 저를 인정하고 있었고요. 그러다 몇 분 안에 20여년 직장 생활을 막을 내리게 만든 계기가 있었습니다. 평소처럼 보고를 하러 차를 타고 다리를 건너고 있었을 때였죠. 다리를 지나다 저는 고개를 옆으로 돌렸고 한강과 하늘에 선홍빛 노을이 물들어 있을 것을 보았습니다. 기분이 묘해지더라고요.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제가 가고 있는 길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남이 정해준 길을 가고 있는 것 같았죠. 내 길을 내가 만들어 걸어야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떠올랐습니다. 저는 순간 회사를 퇴사하기로 마음을 먹었죠. 생각을 정리한 그 시간은 몇 분 되지 않았을 겁니다. 보고를 하러 간 자리에서 저는 보고를 마무리하고 퇴사를 결정지었습니다. 갑작스러운 결정처럼 보이지만 저는 아직 그 결정을 후회한 적이 없습니다.


Q. 몇 분 만에 퇴사를 결정하고, 어떻게 자신의 길을 개척하셨나요?

퇴사 후 단 이틀 휴식시간을 가지고 바로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작은 오피스를 열어 RND 컨설팅을 시작했죠. 당시 국내에 RND 컨설팅을 하는 사람은 10명도 채 안 됐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혼자 창업을 시작했으니 무모하다고 보는 사람도 있었겠죠. 하지만 20년 근무를 하며 쌓아온 경력이 있었기 때문에 두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컨설팅에 한계가 보였죠. 저는 기업을 상대로 컨설팅을 하는 새로운 길이 눈에 들어왔죠. 그리고 저는 바로 2007년 비슷한 툴을 가지고 있던 애니파이브를 인수했습니다.


Q. 2007년 애니파이브 인수하셨는데, 회사 상황은 어땠나요?

당시 애니파이브는 창고를 개조한 작은 사무실 하나가 전부였습니다. 직원도 저를 포함 해 10명이 채 안 됐었죠. 열악한 상황이었지만 저는 자리에 앉아있는 것도 두근거릴 정도로 뿌듯했습니다. 제가 할 일이 보였기 때문이었죠. 저는 다양한 기업 솔루션을 만들며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지금의 솔루션과 서비스 모든 것을 하나하나 만들어 갔습니다. 그렇게 달려와 당시 10명도 안 되었던 직원들은 이제는 100명이 넘어가고 있네요. 창고를 개조해 만든 사무실도 이전했고 대전에도 지사를 두고 있고요.



Q.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위기는 없었나요?

저에겐 위기가 곧 기회였죠. 위기를 극복했기 때문에 지금의 애니파이브가 있을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당시 시장은 경쟁사들이 늘어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며 품질 경쟁이 아닌 가격 경쟁으로 들어가며 저희 같은 중소기업은 설 자리가 위태로워졌죠. 고객을 잃지 않게 위해 경쟁사의 가격을 따라 간다면 저희는 100% 손해를 봐야하는 상황이었고요. 저는 그때 시장 흐름을 역행하는 선택을 했습니다. 가격을 2배로 올렸었죠. 직원들은 모두 저를 반대했습니다. 대표님이 시장 상황을 몰라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한다는 직원도 있었죠. 하지만 저는 의지를 꺾지 않았습니다. 경쟁사의 2배, 3배는 되는 가격에 부가서비스를 넣어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Q. 흐름을 역행한 승부수. 위기의 상황을 뒤바꿔놓았나요?

당연히 단순히 가격만 올린 게 아니었죠. 제가 진짜 승부를 걸었던 건 품질이었습니다. 가격 경쟁력이 심화되며 경쟁사들의 품질 또한 발전하지 못했었죠. 때문에 저는 높아진 가격만큼 발전시켜 더 발전 된 시스템과 품질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재밌는 일은 몇 개월 지나지 않아 나타났습니다. 국내 유일 앞서있는 기업의 2배는 되는 가격을 말하니 고객들은 관심을 보였던 것이었죠. 그 관심을 저희는 놓치지 않았습니다. 가격에 합당한 품질을 보여줬죠. 그 이후 저희 서비스를 인정한 기업들이 먼저 저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합당한 가격을 받으며 서비스를 제공하니 더 발전된 서비스 개발을 할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죠.


Q. ‘일하기 좋은 기업상을 수상하셨던데, 그 비결이 궁금합니다.

글쎄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설문조사를 통해 저희 회사가 당선이 되었더라고요. 제가 직원과의 관계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소통인데 그게 비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인력이 가장 중요한 저희 회사의 주인공들은 바로 직원들이죠. 저는 직원들의 생각과 애로사항을 항상 들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통화합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기도 하고요. 저는 신입사원들과 대화할 때는 일 얘기를 잘 하지 않습니다. 우리 회사의 미래, 비전, 열정을 이야기하죠. 직원들이 회사에 있으며 미래와 자기 발전을 생각할 수 있게 말입니다. 소통하며 직원들에게 회사가 즐거운 곳이 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죠. 매일 출근하는 회사가 즐겁지 않다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이 세상에 눈에 보이지 않는 모든 것들은 우리가 만들고 또 팔고 사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부각시키고 그런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게 우리 회사의 앞으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을 팔고 사는 회사. 먼 미래의 일 같지만 지금 걸어온 길들을 뒤돌아보면 그렇게 먼 일도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 세계의 모든 지식이나 기술을 우리 회사가 컨트롤 하는 것. 그것이 제 목표이기도 하며 함께 걸어갈 우리 회사의 목표가 아닐까요.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