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오늘 미세먼지, 남부지방 보통·중부지방 나쁨…날씨는 서쪽 기압골 영향받아 ‘흐림’
입력 2015-03-29 09:22 
사진=기상청 홈페이지
오늘 미세먼지, 중부지방은 나쁨

일요일인 29일 날씨는 오전에는 구름이 많겠으나 낮부터 점차 맑아지겠다. 미세먼지는 남부는 보통 수준을 보이고 있고 중부지방은 '나쁨' 수준이라 황사 마스크를 준비하는 게 좋겠다.

29일 오전 8시 현재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발해만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낮부터 점차 맑아질 전망이다.

30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31일은 고기압의 영향을 받은 후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는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점차 흐려져 늦은 오후에 서해안부터 비가 시작 돼 밤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강원도영동을 제외)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29일 낮 기온은 28일과 비슷하겠으나 동해안은 낮겠고, 30일은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아침에는 복사냉각으로 기온이 떨어지고 낮 동안에는 남서풍과 일사에 의해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게 된다.

27일과 28일, 내몽골과 중국 북부지방에서 발원한 황사가 주로 북한 상공을 지나겠으나, 일부가 남하해 서해안과 일부 중부내륙에는 29일 낮부터 옅은 황사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29일 오전 8시 현재 '보통' 수준이 많으나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은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다. '나쁨' 수준일 때는 무리한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좋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