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성장기 근골격계 통증, `당연한 성장통 아냐 잘 대처해야`
입력 2015-03-09 11:40  | 수정 2015-03-10 12:08

'성장기 근골격계 통증 원인' '성장통'
성장기 근골격계 통증 원인이 대퇴염전·경골내 염전·평발·O다리·X다리·족저근막염 등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성장기 아이들의 잘못된 습관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퇴염전과 경골내염전은 아이들의 안짱걸음 같은 보행 이상을 유발한다. 발에도 영향을 미쳐 평발과 관절염까지 야기할 수 있으며 다리와 함께 발에도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대퇴염전과 경골내염전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성장기 아이들의 잘못된 앉은 자세'를 지적할 수 있다. 무릎을 꿇고 앉거나 W모양으로 앉다 보면 대퇴 및 종아리뼈가 안쪽으로 말려 휘게 되므로 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또 성장기 아이들의 잘못된 운동화나 실내화 착용 역시 발의 통증의 원인이 된다. 잘못된 신발 착용은 양 다리 길이의 차이·척추측만증같이 보다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아동용 신발 선택 시에는 꼭 신어보고 발에 꼭 맞는지 살펴야 한다.
아이들의 통증과 그 원인이 되는 문제를 방치할 경우 통증은 지속되고 신체 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성장함에 따라 질환이 더 심해지고 통증도 커질 수 있다. 나아가 발과 무릎, 고관절, 허리에도 영향을 줘 무릎 관절염 및 척추측만증과 같은 추가적인 질환이 생길 수 있고 각종 운동 중에 다칠 위험도 커진다. 따라서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알맞은 치료가 즉시 이뤄질 수 있도록 부모의 세심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하다.
성장기 근골격계 통증 원인을 접한 네티즌들은 "성장기 근골격계 통증 원인, 당연히 생기는 통증이 아니었네” "성장기 근골격계 통증 원인, 그냥 지나치면 큰일나겠다” "성장기 근골격계 통증 원인, 잘 알아둬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