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몰링족이란, 쇼핑몰 안에서 한번에 ‘해결 가능’
입력 2015-02-21 16:24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수영 인턴기자]
몰링족이란 무엇일까.
몰링족이란 대형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놀이·공연·교육 등을 원스톱(One-Stop)으로 해결하는 소비 계층을 일컫는 말이다.
몰워커(Mall Walker)라고도 불리는 몰링족은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에만 관심을 두는 게 아니라 쇼핑을 문화 활동과 결합한 일종의 놀이로 간주한다.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여가 생활도 즐긴다는 뜻의 malling(몰링)과 무리를 뜻하는 族(족)이 합쳐진 말이다. 복합쇼핑몰과 같은 곳에서 쇼핑ㆍ놀이ㆍ공연ㆍ교육ㆍ외식 등의 여가활동을 한꺼번에 즐기는 소비계층을 일컫는다.

몰링족의 주류는 유모차 부대다. 쇼핑·문화·외식·레저 등을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데다 실내 공간이 넓고 동선이 편리해 유모차를 끌고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서울 신도림 디큐브시티는 유모차 우선 엘리베이터를 각 층에 네 대씩 운영 중이며 인천 스퀘어원은 어린이 화장실 수유실,가족 휴게실을 2~3층에 각각 세 곳씩 총 여덟 개가량을 배치했다.
‘키즈 테마파크와 ‘키즈 문화강좌는 복합 쇼핑몰의 필수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디큐브시티의 ‘뽀로로 테마파크는 방문 인원만 2만 5000명을 넘어서며 집객의 일등 공신이 됐고 영등포 타임스퀘어의 ‘딸기 키즈 카페와 ‘한솔 어린이 뮤지엄도 교육과 놀이를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인기다.
한편 몰링족과 관련해 미로처럼 얽혀 있는 몰을 마치 생쥐(rat)처럼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10대~20대 남자를 ‘몰랫(mall rat)이라 부르며, 쇼핑과 함께 몰 안에 있는 영화관이나 카페·이벤트 등을 이용하는 젊은 여성 부류를 ‘몰리(mallie)라 한다.
이에 누리꾼들은 몰링족이란, 움직이기 힘들다” 몰링족이란, 유모차 부대가 많겠다” 몰링족이란, 한 곳에서 편하게” 몰링족이란, 이런 의미가 있었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