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물에 잘 녹는 프로폴리스 개발해 일감 넘쳐나요"
입력 2015-02-10 15:15 

대전광역시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소기업인 서울프로폴리스(대표 이승완).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제조 분야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인 이 회사는 요즘 가만히 있어도 일감이 끊임없이 밀려들어 잔뜩 신바람이 나 있다. 자체 개발한 무알코올·수용성 프로폴리스 제조공법(WEEP)의 기술력이 입증되면서 국내외에서 러브콜이 잇따르고 있는 것.
프로폴리스는 벌꿀이 무균 상태의 벌집을 만들 때 쓰는 천연물질로, 항균·항산화 기능을 가진 차세대 기능성 물질이다.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내성 없는 천연항생제로 널리 활용되고 있고 암 치료시 방사선 보호 효과가 있어 보조제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승완 대표는 " 원자력연구소와 함께 개발한 수용성 프로폴리스는 기존 제품과 달리 수지나 왁스 등이 부유하지 않으며 물에 뜨거나 용기에 붙지 않아 물에 희석할 경우 쉽게 용해된다”고 했다. 이어 " 우리 제조공법으로 만든 상품은 에탄올을 포함하지 않아 알코올에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고 물에 쉽게 녹는 수용성이라 다양한 제품에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무알콜 수용성으로 프로폴리스를 추출해 유효성분 함량이 높고 면역증진과 구강질환은 물론 편도선 절제술 후 통증, 상처치유 및 출혈에 대한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통해 의학적 효과도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서울프로폴리스는 하나의 원천기술을 통해 건강 기능식품은 물론 화장품, 의약품, 생활용품(치약·비누·샴푸) 등 다양한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연구개발진흥재단의 연구과제를 지원받아 '가축용 천연항생제'상품화에도 성공했다. 최근엔 기초화장품인 '프로비 에센스스킨, 에멀전, 크림 3종'과'프로비 프로폴리스 슬리핑 팩'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 대표는 "프로비 기초화장품 3종은 유기물과 미네랄이 풍부한 수용성 프로폴리스 추출물과 마치현 추출물 등 자연유래 성분을 함유 유수분 밸런스케어에 도움을 줘 피부를 생기 있게 가꿔준다”며 "특히 팩은 미백과 주름 개선의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이미 프로폴리스 신공법 관련 보유한 지적재산권만 10건에 달하고 작년 8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안정성 통과·OTC(일반의약외품) 등록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 회사는 올해 기존 수용성 프로폴리스원료 수출에서 벗어나 10여개의 제품을 가지고 본격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인도, 베트남 등 동남아와 중국 등 일부에만 편중하던 수출국을 미국 등으로 다변화하겠다는 것이다.
[대전 = 조한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