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분노조절장애 증상 살펴보니…'딱 내 얘기?'
입력 2015-02-10 07:59 
사진=MBN
분노조절장애 증상 살펴보니…'딱 내 얘기?'


분노조절장애 증상 살펴보니…'딱 내 얘기?'

분노조절장애의 증상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는 외상 후 격분장애의 다른 말입니다.

분노조절장애란 정신적 고통이나 충격 이후에 부당함, 모멸감, 좌절감, 무력감 등이 지속적으로 빈번히 나타나는 부적응 반응의 한 형태입니다.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믿음에 근거한 증오와 분노의 감정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장애를 말합니다.

'외상 후'라는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 질환의 원인은 부당함과 같은 인생의 스트레스에 기인합니다. 삶의 매우 위협적인 사건이 발생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처럼 예외적이기는 하지만, 신체적인 손상이 아닌 기본적인 신념의 위반이라는 점에서 트라우마틱한 경험을 하게 되는 점이 '외상 후 스트레스'와 다릅니다.


질병 발생 시기 이전에 예외적으로 부정적인 삶의 트라우마틱한 경험을 했고, 이 사건과 직접적인 맥락에서 발생한 현재의 부정적인 상태가 3개월 넘게 지속됩니다.

반복적으로 그때의 사건의 기억에 몰입됩니다. 부당함의 느낌과 격분이나 울분의 감정 반응을 가지며, 복수의 감정이 있을 때에 감정적 변조가 손상되지 않은 채로 웃을 수 있습니다. 다른 정신과적 원인은 없으며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 지장을 받습니다.

정신과적 상담을 통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기타 다른 적응장애와 구별되어 진단될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 증상' '분노조절장애 증상' '분노조절장애 증상' '분노조절장애 증상'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