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가 최근 빚어진 직원 '갑질채용'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채용 과정에서 의도적인 '불법성'은 없었지만 지원자들이 불합리하다고 느낄만큼 높은 합격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 받은 시정지시 또한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이사는 5일 서울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자필 사과문을 공개하고 "채용 과정에서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며 "향후 채용 과정을 전면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지역영업직 채용과정에서 챙겨야 할 것들을 놓치고 부적절한 표현의 사과문까지 나가면서 입사 지원자분들에게 상처를 줬다”며 "고객·임직원들과 가족들을 포함해 많은 분들에게 실망과 걱정을 끼쳐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가 말한 '부적절한 표현'이란 지난해 발표한 1차 사과문 중 "달을 가리켰지만 사람들이 손가락을 봤다”고 표현한 부분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위메프는 채용 논란이 일자 테스트는 최고의 영업 전문가를 뽑기 위한 과정인데 대중들이 수단만 보고 목적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의미로 해당 표현을 사용한 바 있다.
그는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많은 생각을 했다”며 "채용과정뿐 아니라 인사, 정책, 기업문화 전반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위메프는 앞서 지난해 12월 지역 영업직 채용 과정에서 최종 전형인 실무 테스트 참가자 11명에게 2주간 정규직 사원 수준의 강도 높은 업무를 시키고서도 전원을 불합격 처리해 '채용 갑질'논란이 일어났다. 참가자들이 성사시킨 계약을 일부 직원들이 이어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원자들을 사실상 단기 알바처럼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왔다.
논란이 커지자 위메프는 참가자들의 의사를 묻지 않은 상태에서'전원 합격'시키기로 갑자기 방침을 바꿔 또다시 물의를 빚었다. 실제로 현재 이들 11명 가운데 다른 회사에 입사한 1명을 제외한 10명이 위메프에 입사해 일하고 있다.
위메프측에 따르면 실무 테스트는 지난 2011년부터 영업직 채용을 위해 진행한 과정으로 평균 60% 이상의 최종 합격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해왔다. 위메프 관계자는 "그간 입사 지원생들에게 프로의 기준을 적용하는 등 채용 과정의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았던 점을 인정한다”며 "이번 기수에서 합격자가 한명도 나오지 않아 논란이 더 커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위메프는 이날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에 따라 받은 시정지시 내용을 공개했다. 고용노동부는 위메프가 탈락시킨 입사지원자 11명에 대해 3차 실무 테스트 기간 중 발생한 연장 및 야간 근로수당을 지급할 것을 지난 3일 명령했다.
또 실무 테스트 기간이 있음에도 채용공고문 상에 근무형태를 '정규직'으로만 명시하고 '최종합격'등의 용어를 사용해 구직자에 혼란을 야기시킨데 대한 재발방지 계획을 제출할 것을 지시했다. 기간제 근로자와 근로계약 체결시 휴일, 취업장소, 종사 업무 등을 명시하지 않은데 따른 과태료 840만원도 부과했다.
위메프는 지난 4일 해당자에게 초과 근무 수당을 지급했으며 과태료 납부 역시 완료했다고 밝혔다. 단 채용 과정에서 '불법'은 없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 채용 과정이 일각에서 지적하는 대로 '불법채용'이 아니라는 점이 드러났다”면서도 "법을 어긴 것은 아닐지라도 사회 정서상 물의를 일으킨 점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당사자들과 대중들에게 죄송한 마음은 똑같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정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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