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이 싱가포르 도심지하철(DTL) 921 현장에서 무재해 1500만 인시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쌍용건설은 지난 2009년 6월말 현장 착공 이래 지난달까지 5년 6개월(66개월)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발생하지 않아 발주처인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으로부터 1500만 인시 무재해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1500만 인시 무재해는 100명의 근로자가 하루 8시간씩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51년, 총 18,750일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없어야 달성할 수 있는 대기록이다.
특히 도심지하철 공사에서 이같은 기록은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다는 게 쌍요건설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로 싱가포르의 지하철 무재해 기존 최고 기록은 700만 인시다.
이 현장은 공사구간이 1㎞에 불과하지만 현존하는 모든 지하철 공법 (NATM, TBM, Open Cut)을 적용하고,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지상의 10차선 도로와 폭 25m 운하를 50회 이상 이설하며 공사를 수행해야 하는 초고난도 구간으로, 이 때문에 수주 당시 기술력 값이 포함된 1Km 공사비가 7천억원에 달했다. 즉, 1m 당 공사비가 7억원인 셈이다.
일일 최대 출력 인원은 독일, 호주,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16개국 1200명에 이르며, 근로자들이 2교대로 24시간 공사를 수행해 왔다. 또 실드 머신(Shield Machine)과 300톤 크레인 등 일일 최대 50대의 중장비가 투입되기도 했다.
김동진 현장소장은 2010년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1200만 인시(준공), 2014년 마리나 해안고속도로 1000만 인시(준공) 무재해에 이어 가장 어렵다는 도심 지하철 현장에서 세계신기록을 수립해 의미가 크다”며 쌍용건설의 우수한 기술력과 안전시스템을 무재해 기록으로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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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건설은 지난 2009년 6월말 현장 착공 이래 지난달까지 5년 6개월(66개월)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발생하지 않아 발주처인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으로부터 1500만 인시 무재해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1500만 인시 무재해는 100명의 근로자가 하루 8시간씩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51년, 총 18,750일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없어야 달성할 수 있는 대기록이다.
특히 도심지하철 공사에서 이같은 기록은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다는 게 쌍요건설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로 싱가포르의 지하철 무재해 기존 최고 기록은 700만 인시다.
이 현장은 공사구간이 1㎞에 불과하지만 현존하는 모든 지하철 공법 (NATM, TBM, Open Cut)을 적용하고,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지상의 10차선 도로와 폭 25m 운하를 50회 이상 이설하며 공사를 수행해야 하는 초고난도 구간으로, 이 때문에 수주 당시 기술력 값이 포함된 1Km 공사비가 7천억원에 달했다. 즉, 1m 당 공사비가 7억원인 셈이다.
일일 최대 출력 인원은 독일, 호주,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16개국 1200명에 이르며, 근로자들이 2교대로 24시간 공사를 수행해 왔다. 또 실드 머신(Shield Machine)과 300톤 크레인 등 일일 최대 50대의 중장비가 투입되기도 했다.
김동진 현장소장은 2010년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1200만 인시(준공), 2014년 마리나 해안고속도로 1000만 인시(준공) 무재해에 이어 가장 어렵다는 도심 지하철 현장에서 세계신기록을 수립해 의미가 크다”며 쌍용건설의 우수한 기술력과 안전시스템을 무재해 기록으로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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