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강남 집값 다시 오른다
입력 2007-06-05 16:02  | 수정 2007-06-05 16:02
강남 재건축 아파트 값이 다시 오르고 있습니다.
동탄 신도시가 발표된 가운데, 종부세 부담 악재가 일단 걷히면서 재건축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와 자세한 시장 상황 알아봅니다. 강호형 기자.

(질문)
강남 집값이 다시 오르고 있다고요?

(기자)
강남 집값이 재건축을 중심으로 다시 오르고 있습니다. 오르는 속도도 예상외로 다소 빠른 편이어서 집값 불안이 다시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6억원 이상 고가아파트의 경우 가격하락의 원인이 된 종부세 부과 기준일인 6월 1일 이후 가격 회복세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개포주공 1단지 15평형의 경우 지난해 12월 9억8천만원으로 최고가를 기록한 이후 8억2천만원까지 하락했지만 5월 중순 8억 7천만원에 거래된 뒤 지금은 9억 2천만원까지 호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는 종부세 회피 목적의 급매물이 거의 소진된 상태에서 매도자가 다시 가격을 높여 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매수자 쪽에서도 재건축 가격이 계속 오를 것이라는 조바심 때문인지, 실제 거래를 다소 서두르는 양상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질문) 거래량을 좀 봐야 하겠는데요. 호가만 오르는 상황이라면 예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요. 실제 오른 가격에 거래되는 경우가 많이 나오고 있나요?

일단 급매물은 완전히 소진된 상태이고요. 지금은 일반 매도물량만 남아 있는데, 이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싸게 나온 매물들이 거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달들어 5일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거래량이 많다 적다를 얘기할 상황은 아니지만, 일단 개포주공의 경우는 각 평형별로 한 채씩이 거래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닷새동안 일반 매물 3건이 거래된 셈이어서 적지만은 않은 거래 성사라고 얘기드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
현지 공인중개사 연결해 그곳 상황 들어보겠습니다. 전화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가격 상승세가 6월 1일 종부세 부과기준일 전후로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답변) 이창훈 / 남도공인 대표
(573 - 1504)
-"6월 1일 이후 급매물이 거의 소진상태이고 가격 변동은 15평과 17평형이 회복세가 빠른 편이다."

(질문)
현장에서 볼때 가격 상승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답변)

(질문)
지난해 고가 대비 얼마나 회복 될것으로 예상됩니까?

답변

******************

(질문)
개포주공 아파트 만 그런 것인지 아니면 대표적인 강남의 재건축 아파트 단지가 모두 가파른 가격 회복세를 보이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기자)
잠실 주공 5단지 34평형도 사정은 마찬가지로 지난해 말 13억 8천만원까지 올랐다가 10억 7천만원으로 떨어진 뒤 지금은 12억원까지 호가하고 있습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 31평형도 지난해 말 11억 6천만원까지 호가하다가 9억 2천만원까지 떨어 진뒤 지금은 10억원까지 가격이 회복됐습니다.

전반적인 빠른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질문)
그렇다면 이같은 상승세,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현장에서는 보고 있는지?

(기자)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일부에서는 지난해 고점을 쉽게 회복할 것이고 더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연말 대선등의 영향을 의식한 전망인데요

반면 일부 중개업소에서는 지난해 값이 너무 많이 올랐다며 지난해 고점까지는 회복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앵커)
강남 집값이 고점을 회복하고 다시 오르게 되면 정부의 집값 잡기 대책이 원점에서 다시 검토 되야 하는데요
집값이 떨어졌다고 발표하는 정부..
다시 긴장해야 겠습니다.

수고..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