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윤바예 인턴기자]
BC카드가 전산 상의 오류로 연말정산 정보 중 신용카드 대중교통 사용분을 대거 누락했다. 뒤늦게 이를 발견한 BC카드는 국세청에 서둘러 정정을 요청하고 가입자에게 사과했다.
23일 BC카드에 따르면 이들은 신용카드 사용내용 중 별도 공제 대상인 대중교통 사용금액 가운데 6개 고속버스 가맹점 사용액을 카드 사용액에 그대로 포함해 국세청에 전달했다. 이에 총 650억원에 달하는 170만명 대중교통비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사이트에서 제대로 분류되지 않았다.
BC카드는 22일 연말정산 데이터를 검토하다가 오류를 발견, 곧바로 국세청에 정정 내용을 통보하고 수정된 사항을 확인할 수 있게 홈페이지에 관련 사항을 공지했다. 국세청이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는 24일 정정 내용이 반영된다.
연말정산 기한은 다음달 10일까지지만, 많은 기업체가 소속 직원을 상대로 연말정산 서류 작업을 끝마친 상태다. 따라서 이미 증빙서류를 낸 직장인은 대중교통비 누락 내용을 확인해 추가 자료를 제출해야 제대로 공제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 신용카드 결제비용의 공제율은 30%로 신용카드 일반 공제율인 15%의 두배다. BC카드 관계자는 가입자에게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한다”며 연말정산 기간 중 확인된 오류건이 정상 반영될 경우 고객의 금전적인 피해가 없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BC카드는 피해를 입은 고객 전원에서 문자메시지(SMS), 이메일, 우편 등을 통해 사과문과 함께 수정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 문의시 안내할 수 있도록 이번 주말 중에도 콜센터를 정상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접한 네티즌은 BC카드 연말정산 오류, 어쩌다 저런 오류를” BC카드 연말정산 오류, 미리 해둔 사람들은 골치아프겠다” BC카드 연말정산 오류, 제대로 처리되는 거겠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