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전기차 시장을 가다①] 中정부, 2020년까지 시범사업에 7조원 투입…시범도시 선전 가보니
입력 2015-01-21 13:56  | 수정 2015-01-21 17:19

중국 동전 2위안이 짤랑 거리고 요금통에 들어가자 전기 버스가 가볍게 시동을 걸며 출발했다. 중국 최대 전기차 시범 도시로 꼽히는 중국 선전시 도로 앞. 버스 정류장에서 전기 버스를 기다리자 5분도 안 돼 전기 버스가 도착했다. 선전의 버스 30%는 전기 버스로 운행된다.
소음이 클 줄 알았던 처음 예상과 달리 전기 버스 소음은 일반 차량보다 훨씬 적었다. 횡단보도 앞에서 서고 출발할 때마다 엑셀과 브레이크도 부드럽게 움직였다. 전기 버스 안에는 너댓 명의 사람들이 각자 자리에 앉아 창밖 풍경을 즐기고 있었다. 우리나라 가을 날씨인 선전의 모습이 전기 버스의 큰 창 안으로 그대로 들어왔다. 운전기사 뒤쪽에 자리한 큰 배터리 통이 눈에 거슬렸지만 이내 신천시 가이드가 이 전기버스는 예전 모델”이라며 최근에 나온 전기버스 모델은 배터리가 바닥이나 차량 뒤쪽에 설치돼 일반 차량과 모양 차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중국이 주목한 전기차 시장…중앙·지방 협업해 7조원 장기투자
중국은 지난 2012년부터 중앙 정부의 지원 아래 시 주도로 전기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2015년 종료하려고 한 전기차 보조금은 2020년까지 연장됐다. 2020년을 목표로 한 3단계 세부 지원 계획도 곧 발표된다.
2013년까지 전기차 도입 1단계가 시행된 이후 올해까지를 목표로 시범사업 2단계가 진행되고 있다. 2단계 계획에 따라 베이징과 상하이 같은 중국의 대도시들은 올해까지 1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보유해야 한다. 중소 도시는 5000대 이상이다. 전기차에는 개인 승용차, 정부 차량을 비롯해 버스, 택시, 기업용 출퇴근 차량, 운송 차량 등이 포함된다. 오는 2016년까지 시범도시 내 국가기관은 새로 구입하는 차량의 30% 이상을 전기차로 선택해야 한다.
현재 중국 정부는 차 길이에 따라 1대당 30만위안(6~8m), 40만위안(8~10m), 50만위안(10m 이상)을 차등 지원하고 있다. 중앙정부의 지원과는 별개로 중국 지방정부도 중앙정부의 지원 70%를 넘지 않는 수준에서 지원금을 늘려 전기차 구입을 장려한다.
보조금 외에도 차량번호 우선발급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부가 앞장서 전기차 시장을 육성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시설을 공용 및 주거 주차 공간에 지정 설치하고 대형 충전소도 대폭 확충했다. 개인의 경우 전기차를 구매하면 지원금 외에도 통행료를 면제받는 데다 취득세 등 차량 관련 일부 세금도 물지 않는다. 기업과도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베이징자동차의 경우 지난해 중국정부와 협의해 3000대의 충전기를 추가 설치했다.


중국 정부가 이같이 전기차 도입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탄소 배출 등 환경오염 문제를 비롯, 에너지 부족으로부터 자국을 보호하는 동시에 전기차를 신에너지 산업으로 선정,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다.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 발전에 쏟겠다고 발표한 예산은 400억위안(약 7조원)으로 올해까지 200억위안(약 3조5000억원)이 쓰일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다.
중국자동차협회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2만47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2배 급성장했다. 중국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500만대의 전기차가 중국 시내를 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에 맞춰 선수촌 등에 50대의 전기차를 처음 시범운행한 것에 비하면 기록적인 성과다.
중국 전기차 시범 도시 중 가장 많은 전기차를 보유한 선전에는 전기차 택시 외에도 전기 버스, 전기 오토바이, 전기 자전거 등이 자유롭게 도로를 활보한다. 선전 곳곳에서 '전동기차(電動汽車)'라고 쓰여진 전기택시를 만날 수 있는가 하면 앞쪽에 전기모터를 단 자전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선전엔 올해까지 1만대 이상의 전기차가 도로를 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이 올해 추가로 운행할 출퇴근용 전기차만 1000여대 가량이다.

선전 버스의 경우 현재 선전시교통부서가 관할하고 있다. 그 아래 국유기업 3개가 전기 버스를 구입해 보급하고 있지만 올해부터 민간에 일부 이임되면서 출퇴근 차량으로 전기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선전시 교통부서 관계자는 "중국 전역의 89개 전기차 시범 도시 중 선전은 최다 전기차 보유량 외에도 시 전체 84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자랑한다”며 "중앙 정부가 나서서 전기차 보급에 나서면서 시 중심에서 전국으로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 전기차에 눈길 주는 한국…"아직까진 지역·보조금 중심”
국내에서도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 20일 관내 개인, 기업 및 민간단체 등을 대상으로 다음달부터 전기차 구매자를 모집, 1800만원의 보조금과 완속충전기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 2013년 전기차 보급사업을 진행한 이후 기초지자체 최다 규모(130대)를 보급한 창원시는 오는 6월까지 110대의 전기차 보급사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1400여 대의 전기차를 보급하는데 성공했다. 오는 2018년까지 전기차 5만대를 도입하고 충전기 500개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2018년까지 1만5000대의 전기차를 도입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박원순 서울 시장의 핵심 공약이라고 할 수 있는 '원전 하나 줄이기' 일환으로 최근 계획을 수정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8월부터 10대의 전기 택시를 시범 운행하고 민간을 대상으로 한 전기차도 182대 보급했다. 지난해에 이어 2000만원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과 충전기 구입 및 설치비 지원도 계속된다. 전기차 구입에 따른 세제 혜택도 강화할 계획이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제주시다. 환경부가 올해 전국에 보급할 전기차 절반이 제주시에 배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전기차 배터리 리스사업도 제주에서 첫 시행되면서 전기차 민간보급사업의 시험대로 제주시가 주목받고 있다.
올해 전국에 보급되는 전기차 3000대 중 1500대가 제주시 도로를 달릴 예정이다. 이 중 1473대는 민간에 보급된다. 27대는 관용으로 운용된다. 투입되는 예산은 국비 330억원을 비롯해 총 440억2000만원이다. 에너지관리공단이 주관하는 전기차 배터리 리스사업에도 오는 2017년까지 총 728억원이 투입된다. 오는 3월에는 국제전기차엑스포가 제주시에서 열린다.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프로젝트에 따라 오는 2017년까지 공공부문 중심 10%, 2020년까지 대중교통 중심 30%, 2030년까지 100% 전기차로 대체하는 계획이 추진된다.
국내 전기차 관계자는 "국내 전기차 시장 역시 뜨거워지곤 있지만 중국에 비해 지역 기반으로 지협적·경쟁적으로 정책을 내놓고 있는 게 문제”라며 "아직까지는 구매를 장려하는 보조금 중심이라는 점도 한계로 지적되는 만큼 정부가 전국 도로 상황을 바탕으로 충전소 설치에 나서는 등 등 중앙정부 차원의 진행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중국 선전=매경닷컴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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