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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D] “방송인지 광고인지, 점점 헷갈리시죠?”
입력 2015-01-18 14:23  | 수정 2015-01-18 14:44
한 주의 광고계 이슈를 짚어봅니다. 광고 이슈 정책부터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TV 속 CF, 그리고 핫한 광고 모델의 동향까지 두루 만나봅니다. <편집자 주>

방송인지 광고인지, 점점 헷갈리시죠? 앞으로 더 할 겁니다.”

작년 한국의 총 광고비는 10조9722억 원으로, 그중 방송 광고는 4조2281억 원이었다. 지상파는 3.5%포인트 하락하며 광고가 줄어든 반면, 케이블과 위성, IPTV 광고는 늘었다.

온라인 광고 시장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는 한국 온라인 광고비 지출 중 모바일 광고 비중이 올해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모바일 결제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광고 시장 또한 판도가 바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지상파 광고 시장이 시대적 변화를 도모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지나치게 ‘지상파 밀어주기 식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방통위가 방송총량제를 연내 도입하겠다고 밝힌 이후 케이블과 종편은 편파적 정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15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방송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해 광고총량제를 도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방통위는 34년간 제자리걸음인 KBS 수신료를 인상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뜻을 분명히 했다.


광고총량제는 광고의 시간과 횟수 또는 방법 등에 관한 사항은 방송사에서 자율로 정하는 제도다. 현행 방송광고제도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종류와 시간 및 횟수 등을 정하고 있다. 방송 광고 시장의 활성화로 방송사들이 더 나은 콘텐츠를 양산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무분별한 광고로 시청자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언론노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지부는 방통위의 방송법 시행령 개정 시도에 대해 가상·간접광고 규제 완화는 충격에 가깝다”며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에 이어 보도와 스포츠프로그램까지 가상광고를 허용하는 것은 방송을 광고판으로 만드려는 것”이라고 쓴소리를 가했다. 한 관계자는 지금도 방송인지 광고인지 헷갈리다는 시청자가 많은데, 앞으로 더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간접광고 내용 심의에 대한 규제 완화를 강행하자 장낙인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은 방송의 공공성이나 공적책무에 대한 고려는 전혀 없는 방송의 ‘홈쇼핑화 정책”이라며 시청자의 시청권을 침해하는 일”이라고 이례적인 반대의 뜻을 전했다.

또한 방통위는 지상파 방송의 초고화질 UHD 방송 상용화 정책을 올해 상반기 안에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상파 방송이 700㎒ 대역을 UHD 방송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주파수 분배 문제를 결론 내리겠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해 케이블과 위성, IPTV 방송이 UHD 방송을 상용화한 상황에서, 방송 산업의 발전을 막고 있는 낡은 규제를 없애겠다는 정책 아래 지상파 UHD 정책을 구체적으로 언급 것이다. 지상파는 UHD 방송을 위해 700MHz 주파수 대역을 차세대 방송용으로 배정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이동통신 사업자는 모바일 트래픽 해소 등 통신 수요를 감안하여 통신용으로 배정할 것을 요구함에 따라, 방송사와 통신사 간의 불협화음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두정아 기자 dudu0811@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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