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멀티 역세권’ 갖춘 서울 주요 상권, `수익형 부동산` 인기몰이
입력 2015-01-07 10:32 
최근 지하철 2개 이상 노선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멀티 역세권을 갖춘 서울 주요 상권 ‘수익형 부동산을 속속 선을 보여 인기몰이 한창이다. 멀티 역세권에 위치한 수익형 부동산은 활황기에도 높은 관심을 받지만, 불황기에도 강해 꾸준한 주목을 받고 있는 게 사실이다.
역세권인 동시에 인근 지역을 이어주는 광역교통망을 자랑하는 ‘멀티 역세권에 상가,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등의 수익형 부동산의 결합은 투자자인 임대인과 세입자인 임차인에게 모두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지만, 서울에서 지하철 1개 노선만 이용할 수 있는 단일 역세권 수익형 상품은 멀티 역세권에 비해 지역 인지도나 이동성면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다중 역세권은 2개 이상의 노선이 통과하는 입지를 갖춘 역세권을 말하는데 뛰어난 교통 및 접근성을 장점으로 실수요층이 두텁고 거래가 활발해 환금성이 뛰어난 특징을 갖고 있다. 때문에 통상적으로 수익성이 좋고, 불황기에도 대체로 거래가 꾸준히 이어져 가격 하락폭이 적다.
지하철 노선 2개 이상으로 구성된 다중역세권 또는 멀티역세권 일대에 수익형 부동산은 부동산 불황에도 별다른 영향 없이 꾸준한 가격 상승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의 기업밀집 신도시로 조성중인 강서구 마곡지구는 지하철 9호선라인과 연결되고 김포공항 인천공항과 가까운 최적의 멀티 교통 여건을 갖춰 지난해부터 오피스텔 최적격 투자지역으로 뜨고있다.
강남 여의도와 연결되는 9호선라인이 통과하는데다 김포공항과 연결된 공항대로는 물론 올림픽대로, 강변대로 등 광역 교통망 이용이 편리하다.
5호선 발산역, 9호선 마곡나루역, 공항철도까지 3개의 지하철 노선이 관통해 역세권 프리미엄을 갖추고 있어 서울도심은 물론 강남까지 접근성이 높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입주 기업들의 입장에서도 김포공항 및 인천공항과 인접해 글로벌 R&D특구로서는 최적의 입지로 꼽히고 있다.
이호영 부동산센터 이사는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에 더해 장거리 이동에 유용한 광역교통망까지 갖출 경우 이동이 자유롭고 시간단축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어 유리하다"며 "멀티 교통을 갖춘 수익형 부동산 인기는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마곡지구 내 업무용지에 입지한 타 오피스텔과 상가와는 달리 마곡지구에서 몇 안 되는 중심 상업용지 B8-4 블록에 입지하는 ‘마곡 사이언스파크뷰(조감도) 오피스텔과 상가가 분양 중에 있다.
'마곡 사이언스파크뷰'는 발산역 도보 1분 거리 초역세권 상업지역에 오피스텔, 상가를 분양 중이다. 지하 5층~지상 14층으로 건설될 이 건물은 지하 B1~B5층 100% 자주식 주차시설, 지상 1~3층 근린생활 시설, 4~14층은 오피스텔 218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오피스텔의 주력 평형은 분양가는 마곡지구 내 상업용지에서 분양되는 오피스텔과 상가 중에 가장 저렴하며, 3.3㎡당 분양가는 최저 780만원부터 분양을 시작한다. 인근 마곡지구 오피스텔 분양가에 비해 저렴하게 책정돼 투자자는 물론,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단지 주변으로는 횡단보도, 연결통로 등이 있어 마곡지구 중심인 상업용지 중 8블록 내에서 유일하게 전철역에서 LG사이언스파크, 이랜드, 코오롱 등으로 가는 병목지점이어서 실질 유동인구가 늘 것이라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현재 마곡지구 ‘마곡 사이언스파크뷰에서는 원활한 상담·관람, 동·호수지정 계약을 위해 담당직원 1대1 상담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어 빠른 상담을 위해서는 02-522-0366로 분양문의하면 된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