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환율의 직격탄을 맞으며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약 2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기아자동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3분기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3분기 매출은 11조4천148억원, 영업이익은 5천6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3분기와 비교할 때 매출액은 1.9%, 영업이익은 18.6% 각각 감소했습니다. 올해3분기 영업이익 규모는 2012년 4분기(4천42억원) 이후 7분기 만에 최저치입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6천57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2% 급감했습니다.
기아차는 3분기에 국내외 시장에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 늘어난 총 71만1천833대의 자동차를 팔았습니다.
신형 카니발, 신형 쏘렌토 등 신차 효과로 국내 판매가 늘고 스포티지R, 쏘울 등 주요 차종을 앞세워 해외에서도 판매가 늘고 평균 단가도 상승했으나 환율 하락이 긍정적인 요인을 상쇄하며 영업이익이 오히려 줄었습니다.
해외판매 비중이 85%에 이르는 기아차는 해외생산 비중이 주요 경쟁업체 평균인 75%에 크게 못미치는 44%에 불과해 환율변동에 취약합니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해 해외생산 비중은 61%였습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당분간 환율하락이 지속하고,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등 올 연말 이후에도 어려운 경영 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더 끌어올리고, 내실경영을 이어가수익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아차는 4분기에는 신형 카니발과 쏘렌토의 판촉을 강화해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해외시장에서도 신차를 본격 출시해 판매를 늘린다는 전략입니다.
기아자동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3분기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3분기 매출은 11조4천148억원, 영업이익은 5천6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3분기와 비교할 때 매출액은 1.9%, 영업이익은 18.6% 각각 감소했습니다. 올해3분기 영업이익 규모는 2012년 4분기(4천42억원) 이후 7분기 만에 최저치입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6천57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2% 급감했습니다.
기아차는 3분기에 국내외 시장에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 늘어난 총 71만1천833대의 자동차를 팔았습니다.
신형 카니발, 신형 쏘렌토 등 신차 효과로 국내 판매가 늘고 스포티지R, 쏘울 등 주요 차종을 앞세워 해외에서도 판매가 늘고 평균 단가도 상승했으나 환율 하락이 긍정적인 요인을 상쇄하며 영업이익이 오히려 줄었습니다.
해외판매 비중이 85%에 이르는 기아차는 해외생산 비중이 주요 경쟁업체 평균인 75%에 크게 못미치는 44%에 불과해 환율변동에 취약합니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해 해외생산 비중은 61%였습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당분간 환율하락이 지속하고,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등 올 연말 이후에도 어려운 경영 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더 끌어올리고, 내실경영을 이어가수익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아차는 4분기에는 신형 카니발과 쏘렌토의 판촉을 강화해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해외시장에서도 신차를 본격 출시해 판매를 늘린다는 전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