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질환별 주의할 과일, 몸에 좋은 줄만 알았는데…위험한 과일들 '깜짝'
입력 2014-10-22 15:43 
질환별 주의할 과일/ 사진=MBN
질환별 주의할 과일, 몸에 좋은 줄만 알았는데…위험한 과일들 '깜짝'

'질환별 주의할 과일'

질환별 주의할 과일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신장질환자의 칼륨 배설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수박과 참외 등 칼륨이 많이 든 과일이나 과일주스를 주의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칼륨이 많이 든 과일을 섭취할 경우 혈장 속 칼륨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고칼륨혈증에 걸리면 근육의 힘이 약해져 손발이 저리고 다리가 무거워질 뿐 아니라 심장에 부정맥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만성신장질환으로 혈액 투석을 받는 경우 칼륨이 많이 포함된 과일만 섭취해도 심장장애뿐만 아니라 감각 이상과 반사저하, 호흡부전 증세를 호소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당뇨병 환자가 과일을 과다 섭취하면 혈당이 갑자기 오를 수 있으며, 암 환자 역시 항암치료로 인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과일을 익혀먹는것이 좋습니다.

미국 하버드대의 연구에 따르면 과일 음료를 하루 1개 이상 마신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당뇨 위험이 80%나 더 높았습니다.

또 제산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오렌지를, 고지혈증 환자는 자몽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산제를 오렌지와 함께 먹으면 알루미늄 성분이 몸에 흡수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며 자몽주스는 항불안제, 부정맥치료제 등의 약물효과에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질환별 주의할 과일' '질환별 주의할 과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