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중고명품, 거래 성공하는 '333 원칙'
입력 2014-09-26 19:51 


최근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명품시장은 꾸준히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명품 시장 또한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고명품 시장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젊은 층 사이에서 중고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남이 사용하던 헌 물건이라고 인식했던 과거에서 벗어나 '합리적 소비'와 '재테크의 수단'이라는 새로운 가치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새 것만 중시하던 소비 문화가 경기 불황과 맞물리면서 이제 중고가 트렌디한 소비의 한 축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중고명품 시장이 커지면서 서비스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단순히 중고명품 아이템을 판매하는데 그치지 않고 중고명품 매입, 중고명품 위탁, 중고명품 보상교환, 명품 수선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가 탄생해 전체적인 '중고명품 시장'이 활성화된 것입니다.

중고명품 구입이 늘어난 만큼 중고명품을 파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는데, 중고명품을 파는 방법으로는 전문 매매상에게 맡기거나 개인끼리 직거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고명품을 팔 때 관건은 제값 받기인데, 그 방법은 '3-3-3'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중고명품 판매 시 직거래, 매매상에 매입, 위탁판매 중 하나를 택합니다. 직거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지만 구입할 사람을 찾고자 손품과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매입은 매매상 업자에게 바로 팔고 현금을 받을 수 있으나 액수가 적을 수 있는 단점이 있으며, 위탁판매는 직거래의 번거로움 해소와 매입대비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인기가 낮은 상품일 경우 판매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들 세 방법 중 하나를 선택했다면 세 군데 이상에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판매할 중고명품의 시장 가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시세를 파악하는 방법 중 하나는 건전한 중고명품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중고명품 시세를 공개하고 있는 중고명품 사이트 구구스(www.gugus.co.kr) 등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중고명품의 사용 기간, 상태, 부속품이 비슷한 명품이 어떤 가격에 거래됐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압구정 갤러리아백화점 맞은편 쪽에 매장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중고명품을 살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래되지 않고 깨끗한 명품을 싸게 구입하기 위해서도 '3-3-3' 원칙에 따르면 됩니다. 세 곳을 들러 3대 중점 사항을 체크하면 됩니다. 이 중 3대 중점 사항이란 진품여부와 에프터세팅(시계와 주얼리만 해당) 여부, 수선 여부 등입니다. 중고명품 처분과 구입 시 '3-3-3' 원칙을 따진다면 빠르고 합리적인 가격에 중고명품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