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은 지난 2일 올해 '온라인 금융상품몰의 누적판매액이 5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지난해 연간 판매액이었던 4200억원을 훌쩍 넘어선 금액이다.
판매된 상품을 유형별로 보면 펀드 36.8%, 파생결합상품(ELS, DLS) 28.4%, 채권 7.1%, 기타(단기상품 등) 27.7%로 나타나 펀드에만 편중되지 않도록 온라인상품 라인업을 다양화 한 것이 판매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파생결합상품의 경우 지난 7월 월판매액 200억원을 돌파한데 이어, 8월에는 300억원에 가까운 금액이 판매되는 등 인기를 이어가고 있으며, 지점에서 주로 판매되던 채권도 8월에 월 판매액 1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최근 판매가 급격히 늘고 있다.
전체 거래고객의 연령대를 보면, 온라인 금융거래에 익숙한 3~40대 고객의 비중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 62.1%를 차지했다. 상품별로 거래고객을 살펴보면, 펀드는 30대가 34.8%로 가장 많았고, 파생결합상품은 40대가 32.2%로 가장 많았다. 또 채권의 경우 60대 이상도 15.5%를 차지하는 등 연령대별 재테크 특성에 따른 상품 선호도가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온라인 거래 중 모바일을 통한 판매 비중이 지난 2012년 4.3%에서 올해 17.5%로 높아진 것으로 분석돼 온라인거래의 모바일화 현상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 김도완 온라인사업부장은 "올 들어 온라인 전용의 ELS와 채권상품을 도입하는 등 상품라인업을 강화하는 한편 실시간 채팅상담, 야간예약상담 등 다양한 자산관리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해 고객들이 온라인채널을 단순한 펀드쇼핑이 아닌 자산관리 채널 중 하나로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해 왔다"며 "현재 나타나는 온라인 거래상품의 다양화는 이제 온라인거래에도 본격적인 자산관리 개념이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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