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의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발표에 대해 부산시는 "신공항 조기 건설 필요성과 당위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정경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25일 국토교통부 발표와 관련해 "과거 항공수요 예측치와 비교해 항공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나왔다"며 "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수요조사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정 부시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위한 신공항 건설의 첫 단계인 항공수요조사가 완료됨에 따라 부산의 숙원인 신공항 건설이 이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항공수요가 충분하다는 결과가 도출된 만큼 대구.경북 등 다른 4개 시.도와 함께 국가발전과 영남권의 백년대계를 위한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허브공항' 건설이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동남권에 신공항 수요가 충분하다는 이번 조사 결과는 신공항 조기 건설을 주장해 온 지역의 여론이 타당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지자체간 합의를 전제로 입지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인데 인천공항의 유사시를 대비하고 신공항이 국제공항으로서 역할을 온전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24시간 운영 가능한 안전한 공항이라는 전제가 담보될 수 있는 해안공항이 유일한 답인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경남도는 정부의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입지 타당성 조사를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입지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는 지난 이명박 정부 당시 부산 가덕도와 밀양 두 군데를 놓고 경남의 기초단체들이 입장이 엇갈리면서 향후 지역 여론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신중한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경남도는 이날 "입지 타당성 조사를 할때 전문가 그룹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입지 선정에서 탈락한 지역에는 신공항에 상응하는 국책사업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에 대해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달 5일 "국가가 전문성을 갖고 판단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신공항 입지에서 탈락한 지역에는 국책사업을 만들어 주는 쪽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홍 지사는 또 "공항은 물구덩이(가덕도) 보다 맨땅(밀양)이 낫지 않겠느냐"고 밝힌 바 있어 밀양 입지가 가덕도보다 우수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부산 = 박동민 기자/ 창원 = 최승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