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4대 종단 최고위 성직자, 이석기 선처 탄원서 제출
입력 2014-07-28 11:32  | 수정 2014-07-29 11:38

4대 종단 최고위 성직자들이 내란 음모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등에 대해 선처를 바라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지난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천주교 염수정 추기경과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영주 목사, 원불교 남궁성 교정원장 등 4대 종단 최고위 성직자들은 최근 서울고법 형사9부(부장판사 이민걸)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특히 염 추기경은 자필로 작성한 탄원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염 추기경은 이 사건 구속 피고인들의 가족을 직접 만나 면담한 뒤 앞장서 선처를 호소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염 추기경은 탄원서에서 "자비의 하느님은 죄인이 죽기를 바라지 않으시고 살아서 회개하기를 바라신다"며 "그들이 우리 사회의 한 일원으로 화해와 통합, 평화와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기를 청한다"라고 썼다.

또 "우리 그리스도인은 미움보다는 용서를 선택하고 하느님의 자비를 받아들이며 사는 것이 생명을 살리는 길이라 믿고 있다"며 "재판부가 법의 원칙에 따라 바르고 공정한 재판을 해주시기를 기도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피고인들의 가족은 1심 선고 이후 사건 내용을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알렸고 지난 5월 바티칸을 방문해 교황을 알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부는 오는 28일 사건의 심리를 마무리하고 다음 달 11일 판결을 선고할 계획이다.
[매경닷컴 속보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