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기준 국내에 방문한 중국인 국내사용금액이 전년대비 82.7% 늘어났으며, 전체 외국인 사용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2년 32.6%에서 48.1%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신한카드가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업무 지원기관인 한국문화정보센터와의 제휴 협약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외국인 신용카드 국내사용 지출액 분석'에 따르면, 외국인이 2013년 국내에서 이용한 카드 이용액 합계는 7조 8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3.8% 증가했다.
국가별 국내사용금액 기준 비중은 중국(48.1%), 일본(18.5%), 미국(9.5%) 순으로 분석됐다. 1위인 중국은 전년대비 82.7%의 큰 증가폭을 보인 반면, 엔저로 인해 일본은 작년에 비해 22.4% 감소했다.
이와 같은 중국인 국내카드사용금액 증가현상은 주요 업종별 이용액 비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쇼핑센터.쇼핑몰(70.3%), 면세점(68.9%), 백화점(65.7%), 할인.편의점(56.4%) 등 쇼핑업종에서 중국인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61.0%에 달했다. 스키, 골프 등 스포츠업종 이용금액 비중은 46.5%, 미용 등 체험업종은 43.9%로 나타났다. 의료부문은 46.6%, 음식 46.6%, 숙박은 46.1%로 분석됐다.
박창훈 신한카드 빅데이터 마케팅팀 부장은 "이번 분석결과 중국인들은 스포츠와 문화 등 체험을 중시하는 자유여행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과 업종에서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중국인들의 다변화된 국내소비 트랜드를 감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한편 외국인 이용업종 중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업종은 스포츠(103.2%), 의료부문(60.1%), 음식(40.9%), 쇼핑(21.3%), 숙박(14.9%) 순이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67.6%), 경기(6.7%), 인천(5.7%) 순으로 나타나고, 5순위인 제주(3.0%)는 중국관광객 호황으로 전년대비 54.7%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업종별 지출형태를 보면 쇼핑(38.7%), 숙박(26.8%), 음식(7.4%)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고가형 백화점은 전년대비 20.9%, 면세점은 17.4% 증가에 그치는 등 성장세가 둔화된 반면, 전국각지에 분포돼 있는 저가형 할인마트(37.9%) 및 패션잡화점(31.0%)의 증가세가 높은 것을 볼 때 외국인 결제지역과 쇼핑아이템이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료부문을 살펴보면 병원업종이 전년대비 60.1%로 급신장했으며, 특히 성형외과(77.6%)와 종합병원(57.2%)의 신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러시아인들의 이용 증가세가 50.5%로 두드러지며, 2014년 한-러 상호 비자 면제 협정을 통해 의료부문의 교류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 분야별 비중은 골프장(63.0%), 스키장(12.7%), 종합레저타운(11.2%)의 순이며, 경기(47.7%), 제주(19.5%), 강원(14.7%) 지역에서 주로 이용됐다. 스키장은 강원 지역(95.0%)에서 중국(34.1%) 관광객에 의한 지출이 많았다.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는 영화.공연.콘서트 등 문화공연의 전년대비 증가율이 43.1%이며, 한류열풍으로 인해 음반 및 음원 업종 역시 46.5%로 지속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은 "외국인들의 카드이용 빅데이터 분석을 문화.체육.관광 분야별 정책개발에 활용,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면서 "공익차원에서 관계당국의 통계데이터 등과 연계해 내수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들의 매출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경닷컴 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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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신한카드가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업무 지원기관인 한국문화정보센터와의 제휴 협약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외국인 신용카드 국내사용 지출액 분석'에 따르면, 외국인이 2013년 국내에서 이용한 카드 이용액 합계는 7조 8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3.8% 증가했다.
국가별 국내사용금액 기준 비중은 중국(48.1%), 일본(18.5%), 미국(9.5%) 순으로 분석됐다. 1위인 중국은 전년대비 82.7%의 큰 증가폭을 보인 반면, 엔저로 인해 일본은 작년에 비해 22.4% 감소했다.
이와 같은 중국인 국내카드사용금액 증가현상은 주요 업종별 이용액 비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쇼핑센터.쇼핑몰(70.3%), 면세점(68.9%), 백화점(65.7%), 할인.편의점(56.4%) 등 쇼핑업종에서 중국인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61.0%에 달했다. 스키, 골프 등 스포츠업종 이용금액 비중은 46.5%, 미용 등 체험업종은 43.9%로 나타났다. 의료부문은 46.6%, 음식 46.6%, 숙박은 46.1%로 분석됐다.
박창훈 신한카드 빅데이터 마케팅팀 부장은 "이번 분석결과 중국인들은 스포츠와 문화 등 체험을 중시하는 자유여행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과 업종에서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중국인들의 다변화된 국내소비 트랜드를 감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한편 외국인 이용업종 중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업종은 스포츠(103.2%), 의료부문(60.1%), 음식(40.9%), 쇼핑(21.3%), 숙박(14.9%) 순이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67.6%), 경기(6.7%), 인천(5.7%) 순으로 나타나고, 5순위인 제주(3.0%)는 중국관광객 호황으로 전년대비 54.7%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업종별 지출형태를 보면 쇼핑(38.7%), 숙박(26.8%), 음식(7.4%)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고가형 백화점은 전년대비 20.9%, 면세점은 17.4% 증가에 그치는 등 성장세가 둔화된 반면, 전국각지에 분포돼 있는 저가형 할인마트(37.9%) 및 패션잡화점(31.0%)의 증가세가 높은 것을 볼 때 외국인 결제지역과 쇼핑아이템이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료부문을 살펴보면 병원업종이 전년대비 60.1%로 급신장했으며, 특히 성형외과(77.6%)와 종합병원(57.2%)의 신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러시아인들의 이용 증가세가 50.5%로 두드러지며, 2014년 한-러 상호 비자 면제 협정을 통해 의료부문의 교류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 분야별 비중은 골프장(63.0%), 스키장(12.7%), 종합레저타운(11.2%)의 순이며, 경기(47.7%), 제주(19.5%), 강원(14.7%) 지역에서 주로 이용됐다. 스키장은 강원 지역(95.0%)에서 중국(34.1%) 관광객에 의한 지출이 많았다.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는 영화.공연.콘서트 등 문화공연의 전년대비 증가율이 43.1%이며, 한류열풍으로 인해 음반 및 음원 업종 역시 46.5%로 지속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은 "외국인들의 카드이용 빅데이터 분석을 문화.체육.관광 분야별 정책개발에 활용,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면서 "공익차원에서 관계당국의 통계데이터 등과 연계해 내수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들의 매출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경닷컴 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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