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세월호 수색 작업 현황, 시신유실 방지 '전담반' 구성…'3단계 그물망에 표류부이 설치'
입력 2014-04-28 13:45 
세월호 수색 작업 현황, 시신유실 방지 '전담반' 구성…'3단계 그물망에 표류부이 설치'

'세월호 수색 작업 현황'

세월호 침몰 사고의 구조·수색 작업이 장기화하면서 시신 유실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시신 유실 방지를 위한 전담반(TF)을 구성하는 등 가용 인력과 장비를 모두 동원하기로 했습니다. 

유실방지TF에는 해경과 경찰(육경), 육군, 소방방재청, 지자체 등이 참여했습니다.

28일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에 따르면 세월호 침몰지점을 중심으로 반경 5마일을 '작전구역'으로 정하고 구조·수색작업과 동시에 시신 유실 방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번 주가 물살이 빠른 사리때로 수습되지 못한 실종자가 유실될 가능성이 높다는 데 있습니다. 수습된 시신 가운데 최소 45구 이상이 선내(船內)가 아닌 여객선 밖에서 수습된점도 우려가 커지는 이유입니다. 

대책본부는 우선 3단계로 그물망을 설치했습니다. 사고해역을 중심으로 유자망을, 맹골수도 앞뒤로 8km와 15km되는 지점에서는 쌍끌이 어선이 혹시 모를 시신 수습에 나서고 있습니다.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선 3척은 사고해역 외곽 신안 가거도와 추자도 해역(40∼60km)을 수색하고 있습니다. 

쌍끌이 어선 동원은 지난 2010년 천안함 사건 당시 이용된 바 있습니다. 혹시 떠내려갔을지도 모르는 시신의 이동방향 예측을 위해 위성으로 위치 추적이 가능한 표류부이도 사고 해역에 투하하기로 했습니다. 

28∼30일 사이는 지난 16일 사고 발생 당일과 비슷한 조류 상황이입니다. 물살이 거센 '사리'입니다. 표류부이는 해수면에 떠다니며 풍향과 풍속, 기온, 기압, 해수온도, 위치, 표층류 등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대책본부는 이와는 별도로 주변 해역에 시신 등이 떠밀려 올 것에 대비, 경비정과 어선, 헬기 등을 동원해 해안순찰을 강화했습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 관계자는 "시신 유실에 대비해 일본과 중국에 신원불상 시신이 떠밀려오면 연락해줄 것을 요구하는 등 국제공조도 강화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2010년 3월 천안함 사건 때는 희생자 46명 중 6명을 끝내 찾지 못해 유가족을 안타깝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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