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몰 여객선 세월호를 인양하기 위해 대형 크레인이 속속 현장에 도착한 가운데 인양지원에 플로팅 도크가 거론되고 있다.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는 바다 위에서 선박을 건조할 수 있도록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장비다.
그런데 이번 세월호 인양에는 플로팅 도크가 바지선을 대체할 장비로 거론되는 것이다.
침몰 선박을 인양하는 방식은 대형 크레인이 체인을 걸어 배를 끌어올린 뒤 옆에 대기한 바지선에 올리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지난 2010년 천안함 인양에도 이 방식이 사용됐다.
바지선에 배를 올리기 위해서는 침몰 선박을 수면 위 상당한 높이만큼 들어올려야 하는 부담이 있다. 사고 선박이 6000t급이 넘는 데다 실려있는 화물과 선내 바닷물까지 감안하면 무게는 1만t이 훌쩍 넘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2000~3000t급 이상 크레인이 3척 동원되지만 최소 수면 5m 이상은 올려야 한다.
또 배를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 유실물이 생겨날 수 있는 점도 문제이다.
하지만 플로팅 도크는 수면 아래서 작업이 가능하다.
크레인이 가라앉은 배를 도크가 들어갈 정도만 끌어올리면 플로팅 도크를 배 밑에 집어넣어 부양시켜 배를 들어 올리면 된다.
현대삼호중공업에 따르면 플로팅 도크는 수면 아래로 최대 24m까지 가라앉을 수 있고 또한 최대 8만t 무게까지 부양할 수 있다. 길이도 335m에 폭은 70m로 세월호 146m와 22m를 싣기에는 충분하다.
하지만 사고대책본부는 여객선에 생존자가 있을 것에 대비, 구조작업을 모두 진행한 뒤 인양작업에 들어갈 계획이어서 플로팅 도크가 현장에 지원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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