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는 출항때부터 15도 기운 상태였다"
이 배에 탑승, 구조된 승객의 주장이다. 세월호가 15일 인천에서 출항할 때부터 좌현으로 15도 가량 기운 채 운항했다는 것이다. 이 승객은 또 사고 발생 한 시간 전에는 교신이 두절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인근 어민은 사고 발생 신고 2시간 전부터 세월호가 사고 지점에서 상당시간 머물렀다고 목격담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실제 사고가 신고 시간보다 훨씬 먼저 발생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이 승객은 "인천에서 출항 후 갑판에서 보니 여객선이 왼쪽으로 15도가량 기울어 보였다"며 "이런 이유 때문인지 객실이나 선실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해 수평을 맞추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다른 승객들도 배가 왼쪽으로 기울어 운행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불평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체가 출항부터 기운상태에서 출발한 것이 사실이라면 사고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급선회'에 더욱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의 이상 징후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일부 승객들은 사고 신고 1시간 전에 세월호가 관계 당국과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실제 안산 단원고는 제주해경으로부터 15일 오전 8시10분쯤 "여객선과의 연락이 되지 않아 학교로 문의한다”는 전화를 받았다. 이날 오전 8시 입항예정인 세월호가 도착하지 않아 연락했지만 연결되지 않자 학교로 전화를 한 것.
이 같은 승객들의 진술을 종합해 보면, 세월호가 출항 당시부터 선체 결함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어민들의 주장도 결함 의혹을 더욱 키우고 있다.
어민들은 세월호의 사고 발생 시간이 신고 시간보다 2시간가량 빨랐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어민의 증언에 따르면 여객선이 6시 30분께부터 그대로 있었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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