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이체확인 부실'우리銀, 고객정보 관리도 미흡
입력 2014-02-13 09:08 

최근 사상 최대 규모의 대출사기 사건에서 인터넷뱅킹 이체확인시스템 허점이 드러난 우리은행이 고객정보 관리도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실시한 검사에서 우리은행이 신용정보와 예금 입출금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사실을 적발했다.
우리은행은 개인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권한을 직원들에게 과도하게 부여했고, 직원 12명은 이를 이용해 2009~2011년 개인적 인 목적으로 친인척 등의 정보를 230회 조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다른 시중은행과는 달리 우리은행만 이체확인서에 '수정 후 인쇄 기능'을 그대로 유지해 범죄 악용 우려가 큰 것으로 봤다.

또 고객 비밀번호 관리도 부실하게 운영한 정황이 포착됐다.
대게 계좌를 개설할 때 반드시 고객이 직접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도 직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대신 번호를 입력한 사례도 수십 건에 달했다.
우리은행은 17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벌어진 대출사기 과정에서 인터넷뱅킹 이체확인서가 조작된 사실이 드러나 금감원으로부터 시정 명령을 받기도 했다.
[매경닷컴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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